대장암에 좋은 음식이 있을까? 

50년 전만 해도 한국에서는 대장암이란 병의 발병은 아주 드물었다 합니다.
그러나 오늘 날 대장암 증가율에 있어서 한국이 세계에서 1위라하고 그 원인은 식습관이 80%라고 하네요. 그러니 무엇보다도 이제는 긴장을 해서 우리의 식단을 한번 점검 해야 할 필요가 있겠지요?

해로운 음식 : 붉은 색 고기,육가공 식품(소세지,햄,베이컨),튀김,직화구이(바베큐,불에 구운 음식),트랜스지방,페스트 푸드,팝콘,감자튀김,라면,냉동피자,도넛,설탕

도움 음식 :마늘,우유,칼슘,과일,어류,채소(특히 양배추),블루엽산(시금치,쑥,브로컬리,딸기,검정콩),셀레늄(강력한 항 산화제; 암세포 억제,강력한 항암음식. 마늘,무,양파,양배추,아스파라거스,어패류,통곡류,견과류에 많음),섬유소(식물성 식품에만 있고 과일,채소,곡류,콩류,고구마에 많으며 하루에 200그램이 필요-야구공 크기의 과일 두개,나물 한컵,생채소 두컵의 양)

구체적으로 맛난 음식을 소개 해 볼께요.

주꾸미 냉채

6

눈으로 먼저 먹게 되지요?
오색 채소를 듬뿍 먹고 더불어 저지방 고단백질을 섭취하는 것만이 최고네요.!

재료 준비

2

주꾸미 주꾸미를 손질하여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끓는 물에 살짝 데쳐주세요.
끓는 물에 주꾸미 넣고 다시 끓기 바로 전에 주꾸미를 건져 물기를 빼주시면 됩니다.오래 끓이면 주꾸미가 질겨지고 영양 파괴도 일으키니까요.

3

채소 채소는 (야채라는 표현은 일본식 표현. 우리 한국어는 채소가 맞는 단어입니다. 살짝 국어공부도 함께.-아! 요리나 하라구요? 네 네…) 좋아하는 색깔 채소로 준비 해 주세요. 저는 청경채 ,쑥갓,깻잎,오이,고수(실란트로),적채(보라색 양배추),빨강과 노랑 파프리카,숙주로 오색을 만들었어요.모든 재료는 숙주 크기로 잘랐구요.

4

드레싱 저 칼로리는 물론 기름기 없어서 정말 담백하네요
맛간장( 이미 포스팅 ) 2스푼,피쉬소스 1스푼,발효식초 1스푼,레몬 즙 1-2 스푼,꿀 1/2 스푼 (식성에 따라 조절. 암세포는 단 맛의 포도당을 먹고 자랍니다. 되도록이면 단 맛을 추방!!! 저는 아예 설탕이 없어요. 맛간장으로 단 맛을 느낍니다) 깨 1스푼넣고 살짝 갈아주세요.(시판 깨소스 한스푼으로 하면 설겆이 줄여지네요)
여기에 식성에 따라서 매운 고추 다진 것 살짝 넣으면 …입안에 침 고여요.

5

준비하는데 간편하고 영양으로는 이 한접시로 다 ~해결.
그리고 암이여, 물럿거라!!!


글 / 김혜경(음식 전문가)

2008년부터 최근까지 라디오 방송을 통해 ‘이야기가 있는 맛있는 식탁’ ‘정보시대’ 등 건강 요리 정보를 꾸준히 소개하는 한편, 2011년부터 김치클래스, 고추장 클래스, The Taste, 한식 비빔밥 퍼포먼스 등 미주 한인 미디어와 외국 미디어 행사에 한식 알림 행사를 주도해 온 푸드 스페셜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