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은 세계 최고의 와인 소비국이자 세계에서 네 번째로 꼽히는 와인생산국입니다. 현재 미국에는 10,000개가 넘는 와이너리들이 있는데 지난 10년 동안 무려 2배가 증가한 숫자입니다. 이중에서 40% 이상이 캘리포니아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이토록 많은 와이너리들이 매년 생산하는 와인들은 수퍼마켓이나 와인전문마트에서 각기 다양한 상표로 구별되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구매 충동을 불러 일으킵니다.

미국 와인과 외국 와인들이 적게는 몇백 병, 많게는 몇만 병이 모여 있는 곳에서 원하는 와인을 고르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와인 초보자들에겐 더욱 더 부담되는 일일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와인병에 부착된 와인 상표의 정보를 이해할 수 있다면 원하는 와인을 구매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Intro 1000x

미국 와인을 기준으로 할 때, 와인 상표들은 대체로 대여섯 가지의 정보를 나타내는데 거의 대부분 다음과 같은 내용을 표기합니다.

 브랜드 이름 (Brand Name)
와인 상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브랜드, 즉 와인을 생산한 와이너리의 이름입니다. 명품 와인들로 알려진 와이너리들은 그 이름만으로도 구매파워가 있습니다.

 와인 품종 (Wine Type)
브랜드 이름 다음으로 상표에서 눈에 띄이는 것은 와인 품종입니다. 미국에서는 와인의 75% 이상이 같은 품종으로 만들어져야 상표에 그 품종 이름을 명기할 수 있습니다. 와인 상표에 품종이 캐버네 소비뇽 (Cabernet Sauvignon)이라고 표기되었다면 와인에 사용된 포도가 적어도 75% 캐버네 소비뇽 품종이라는 뜻입니다. 만약 여러 품종을 섞어서 만들어진 블렌디드 (blended) 와인이라면 가장 많이 쓰인 품종 순서대로 상표에 나타납니다.

 생산 연도 (Vintage)
와인 상표에 명기된 연도는 포도품종이 수확되어 와인으로 생산된 해를 말합니다. 미국에서는 와인에 사용된 품종이 적어도95%가 같은 해에 수확된 것이어야 상표에 와인의 생산연도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만약 상표에 생산연도가 없다면 사용된 품종의 6% 이상이 같은 해가 아닌 다른 해에 수확된 품종들을 섞어서 만든 와인이란 뜻입니다.

2455030-49.art
 포도 재배지역 (American Viticultural Area)

현재 미국에는 주류담배세금무역국 (Alcohol and Tobacco Tax and Trade Bureau)이 지리학적 특징에 따라 지정한 236개의 포도 재배지역 (American Viticultural Area : AVA)이 있습니다. 이중 미국 와인의 90%를 생산해내는 캘리포니아에 138개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나파 밸리는 모두 16개의 포도 재배지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와인 상표에 AVA가 표기되어 있다면 와인에 사용된 포도의 85% 이상이 그 AVA에서 재배됐다는 뜻입니다.


 포도원 (Vineyard)
특별히 엄선된 포도 품종을 쓰는 와이너리들은 와인 상표에 포도 품종이 재배된 포도원의 이름을 명기하기도 합니다. 상표에 포도원의 이름을 나타내려면 포도 품종의 95% 이상이 같은 포도원에서 수확된 것이어야 합니다. 와인 마니아들에게 포도원 이름은 중요한 정보입니다. 어떤 포도원들은 매우 품질 높은 품종을 재배해내기에 그 포도원에서 자란 품종들로 만든 와인은 이름만으로도 가치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4 Dry Creek 1000x
 와인 병의 용량 (Bottle Size)
마켓에서 파는 대부분의 와인 병의 용량은 750 밀리리터입니다. 디저트 와인들은 이보다 작은 350 밀리리터 또는 175 밀리리터일 수도 있습니다. 표준 와인 병의 두배인 매그넘 (magnum) 사이즈 와인 병은 1.5 리터입니다.

 알콜 함유량 (Alcohol Content)

모든 와인 상표들은 알콜 함유량을 표기해야 합니다. 상표에 가장 작은 글씨로 쓰여져 있는 정보가 알콜 함유량입니다. 지난 20년 동안 풍미가 강한 레드 와인이 점점 인기를 얻다보니 알콜 함유량 역시 비례하는 추세입니다.  이제 웬만한 레드 와인은 15% 선의 알콜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Barefoot과 Silver Oak 상표

5 Barefoot

둘 다 꼭 필요한 정보만 표기한 매우 심플한 상표입니다. 미국의 베스트셀링 와인 브랜드인 Barefoot의 상표를 보면 브랜드 이름이 가장 크고 와인에 사용된 포도 품종인 Cabernet Sauvignon이 그 다음입니다. 특정 포도 재배지역이나 포도원의 이름 없이 캘리포니아라고만 명기되어 있고 맨 왼쪽에 작은 글씨로 알콜 함유랑이 보입니다.

이 상표를 보면 이 와인은 Barefoot이 캘리포니아에 속한 포도 재배지역에서 수확된 캐버네 소비뇽 포도로 만든 것으로서 13% 알콜 함유랑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표에 연도가 없는 것으로 보아 사용된 포도의 6% 이상이 다른 해에 수확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나파 밸리의 유명 와이너리인 Silver Oak의 상표를 보면 와이너리 이름 (Silver Oak), 수확 연도 (2011), 포도 재배지역이 속한 지역 이름 (Napa Valley) 그리고 포도 품종 (Cabernet Sauvignon)이 한 눈에 들어오도록 디자인 되어있고 맨 오른쪽에 작은 글씨로 알콜 함유랑 (13.8%)이 보입니다. 이 상표에 의하면 이 와인은 Silver Oak이 2011년에 나파 밸리에 속한 포도 재배지역에서 수확된 캐버네 소비뇽 포도로 만든 것으로 13.8% 알콜을 함유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Far Niente 상표

6 Far Niente

영화배우 장동건과 고소영 결혼식 때 제공된 것으로 한인들에게 유명한 나파 밸리의 파니엔테는 로맨틱하고 고풍스러운 상표가 아름다운데 특히 와인의 연도가 눈에 띄는 디자인입니다.

상표에는 와인 연도 (2010), 와이너리 이름 (Far Niente), 설립연도 (1885년), 포도 재배지역이 속한 지역 이름 (Napa Valley), 포도품종 (Chardonnay), 와이너리 소유주 (Nickel & Nickel), 생산하고 병입한 파니엔테 와이너리의 소재지 (Oakville, California), 그리고 알콜 함유랑이 대다수의 와이너리 상표와는 달리 같은 글씨 크기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상표에 의하면 이 와인은 1885년에 설립되고 현재 Oakville에 소재한 Far Niente가 2010년에 나파 밸리에 속한 포도 재배지역에서 수확된 샤도네이 포도로 생산하고 병입한 것으로13.8% 알콜을 함유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Ramey 상표

7 Ramey

이 와인의 상표는 많은 정보를 보여줍니다. 와인 연도 (2006), 와이너리 이름 (Ramey), 포도품종 (Chardonnay), 포도원 (Ritchie Vineyard), 포도 재배지역 (Russian River Valley),  생산하고 병입한 Ramey Wine Cellars의 소재지 (Healdsburg, CA) 및 생산국 (USA)이 상표에 명시되어 있고 맨 왼쪽 아래에는 와인 병의 용량 (750 ml), 맨 오른쪽 아래에는 알콜 함유량 (14.5%)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상표에 의하면 750 밀리리터 크기의 이 와인은Healdsburg에 소재한 Ramey가 2006년에 Russian River Valley 포도 재배지역에 있는 Ritchie Vineyard에서 수확된 샤도네이 포도로 생산하고 병입한 것으로 14.5% 알콜을 함유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와인을 즐겨 마시는 사람들은 Ramey 와이너리는 모를 수 있어도 소노마 카운티에 속한 Russian River Valley 포도 재배지역이 샤도네이 품종으로 유명하다는 것을 알기에, 상표에 포도원까지 표기된 것을 보고 구체적인 포도 재배지역이나 포도원이 명시되지 않은 샤도네이 와인보다 Ramey의 샤도네이 와인을 구매할 마음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실제로, Ritchie Vineyard는 캘리포니아에서 으뜸가는 샤도네이 품종을 재배하는 유명한 포도원입니다.


글/사진 캔디스 박
중가주와 북가주의 와이너리를 옆집처럼 드나들며 이십여년 와인매니아로 살고 있는 캔디스 박 님이 초보자를 위한 와인 입문 정보를 조곤조곤 친절하게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