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넷플릭스의 메인 화면에는 한국 드라마와 영화들의 이름이 많이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미스터 션샤인’이나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등 인기 한류 작품들 외에도 다양한 영화들과 드라마들이 수 천 개의 넷플릭스 작품들 사이에 숨겨져 있다. 미국 넷플릭스 어카운트로 지금 바로 볼 수 있는 한국 추천 영화와 드라마 총 8개의 작품을 소개한다.

 

영화

1. 내부자들 (Inside Men, 2015)

네이버 영화

범죄, 드라마 | 우민호 감독 | 이병헌, 조승우, 백윤식 주연

2015년 11월 한국에서 개봉 뒤 청소년 관람불가 등급에도 불구하고 총 707만 명의 관객 수를 기록한 영화 ‘내부자들’은 자극적인 소재와 화려한 배우들의 명연기로 많은 인기를 끌었다. 또 최근 CGV 리서치 센터에서 진행한 ‘다시 보고 싶은 한국 대중 영화’ 조사에서는 1위를 받은 영화 ‘택시운전사’ 다음으로 제일 많은 투표를 받았다. 평론가들은 이를 영화 속에서의 플롯(plot: 줄거리)이 개봉 후 지금까지 약 4년 동안 있었던 한국 사회에서의 사건 사고들과 유사성을 보이는 부분 때문에 관객들이 영화를 다시 찾게 되는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2. 버닝 (Burning, 2018)

네이버 영화

미스터리 | 이창동 감독 | 유아인, 스티븐 연, 전종서 주연

이창동 감독이 8년 만에 내놓은 야심작 ‘버닝’은 2018년 칸 영화제에서 상영 후 관객들에게 끊임없는 기립박수를 받아 화제를 모았다. 평범한 20대의 알바생 종수(유아인)가 어린 시절 동네 친구였던 해미(전종서)를 우연히 만난 뒤 그녀에게 호감을 가지게 되지만 곧 그들 사이에 미스터리한 남자 벤(스티븐 연)이 끼면서 일어나는 일들을 감독은 그만의 시네마토그래피(cinematography: 영화 촬영 기법)으로 풀어냈다. 당시 신인배우였던 전종서의 첫 데뷔작으로 그녀의 자연스러운 연기력이 눈에 띈다.

 

3. 카트 (Cart, 2014)

네이버 뉴스

드라마 | 부지영 감독 | 염정아, 문정희, 김영애, 김강우 주연

두 아이를 키우며 생활비를 버는 선희(염정아), 싱글맘 혜미(문정희) 등 마트에서 매일 열심히 일하고 있던 직원들은 어느 날 갑자기 회사로부터 일방적인 해고 통지를 받게 된다. 권력에 맞서 포기하지 않고 본인들의 권리를 몸을 사리지 않고 주장하는 이들의 모습은 존경스럽지만 처절하기도 하다. 실제 홈에버와 뉴코아 아웃렛에서 일하던 비정규직 여성노동자들에게 있었던 실화를 바탕으로 한 ‘카트’는 이번 주말 넷플릭스 워치 리스트에 꼭 포함하길 추천한다.

 

4. 살인자의 기억법 (Memoir of A Murder, 2016)

네이버 영화

범죄, 스릴러 | 원신연 감독 | 설경구, 김남길, 설현 주연

과거 연쇄살인범이었지만 지금은 알츠하이머병에 걸린 한 남자가 자신의 딸 주변을 자꾸만 맴도는 남자에게서 살인범의 냄새를 맡고 본인의 과거 기억을 끄집어내 그를 직접 추격하는 스릴러 영화이다. 영화는 원작인 김영하 작가의 베스트셀러 책 ‘살인자의 기억법’을 토대로 각색했지만 그 무엇보다도 배우들의 연기력으로 많은 화제를 모았다. 명불허전인 설경구와 김남길의 극중 대립은 눈빛 연기만으로도 관객을 소름 돋게 만든다.

 

드라마

1. 로맨스는 별책부록 (Romance Is a Bonus Book)

Netflix

이나영, 이종석, 정유진, 위하준 등 출연

배우 이종석의 군 입대 전 마지막 작품이자 이나영의 9년 만의 브라운관 복귀작인 드라마 ‘로맨스는 별책부록’은 잘 나가던 광고 회사에 다니다가 결혼하고, 육아하고, 그리고 이혼한 뒤 ‘경력단절녀’를 뜻하는 ‘경단녀’가 돼버린 37세 여성이 재취업을 도전하는 이야기를 다룬 드라마다. 드라마 초에 눈물 나게 짠한 단이(이나영)의 상황과 대사들을 이나영은 한 층 더 발전된 연기로 완벽하게 소화해냈다.

 

2. 킹덤 (Kingdom)

Netflix

주지훈, 배두나, 류승룡, 김상호, 허준호 등 출연

넷플릭스의 첫 한국 오리지널 시리즈인 ‘킹덤’은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좀비물로 한국 팬들뿐만 아니라 해외 팬들의 마음까지 사로잡았다. 영화 ‘터널’과 ‘끝까지 간다’의 김성훈 감독과 드라마 ‘시그널’의 김은희 작가의 협력으로 만들어진 ‘킹덤’은 기존 한국 드라마들과 다르게 시즌제로 진행된다. 현재 넷플릭스에서는 총 6개의 에피소드로 이루어진 시즌 1을 볼 수 있다.

 

3. 응답하라 1994 (Reply 1994)

Netflix

고아라, 성동일, 이일화, 정우, 유연석, 김성균, 손호준, 차선우, 민도희 등 출연

tvN ‘응답하라’ 시리즈의 두 번째 작품인 ‘응답하라 1994’는 94학번의 대학 새내기들의 이야기를 다룬 드라마로 현재 40대 중후반의 세대들이 많이 공감할 수 있는 드라마이다. 또 드라마는 막판까지 주인공 성나정(고아라)의 미래 남편이 누군지 알려주지 않고 극중 캐릭터들을 ‘쓰레기’, ‘칠봉이’, ‘해태’ 등 진짜 이름 대신 별명으로 부르는 등 시청자들을 끝까지 헷갈리게 해 보면서 남편이 누구일까 맞추는 데 재미가 있다.

4. 비밀의 숲 (Stranger)

Netflix

조승우, 배두나, 신혜선 등 출연

2017년 6월부터 약 두 달 동안 tvN에서 방영한 ‘비밀의 숲’은 검찰, 재벌 등 국가의 고위층 자리에 앉은 사람들의 비리를 파내는 수사물이다. 최고 시청률 6.6%로 아주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진 못했지만 아예 못 본 사람들은 있어도 한 번 본 사람들은 없다는 마니아층이 두터운 드라마로 유명하다. 또, 조승우와 배두나는 드라마에서 환상적인 케미스트리를 보여주며 열연을 해 눈길을 끈다.

 


글 구성 / 정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