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를 맞이할 때마다 돌아오는 신년 다짐 시간. 올해 목표에도 건강을 위한 운동이 포함되어 있지는 않은지. 매년 세워둔 운동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중도 포기했다면 올해는 더 전략적으로 움직여보자. 장기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운동할 수 있는 7가지 방법을 제안한다.

 

1. 몸 상태 체크하기

본격적인 운동을 시작하기 전 내 몸의 상태부터 확인하자. 이는 단순히 몸무게나 인바디 수치를 확인하는 것만이 아니다. 관절 상태나 운동 피로도 등을 사전에 확인하여 내 몸에 맞는 운동의 종류와 강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과정 없이 과격한 운동을 바로 시작하면 부상으로 이어져 오히려 몸을 망칠 수 있다.

 

2. 여러 사람과 함께 하기

Photo credit Fitsum Admasu on Unsplash

다른 사람과 함께 운동하는 것은 동기 부여도 쉽고 혼자 운동할 때 보다 흥미를 느낄 수 있어 흔히 추천하는 방법이다. 단, 가까운 친구나 가족처럼 너무 편한 사람과 함께 운동하면 포기가 더 쉬워지니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 너무 편하게 지내지 않는 회사 동료나 친구의 친구와 함께 3인 이상의 팀을 짜서 함께 운동하는 것을 추천한다. 운동 모임에 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좋아하는 운동 찾기

Photo credit chuttersnap on Unsplash

재미없는 운동은 운동 자체를 스트레스로 느끼게 만든다. 운동은 단기간이 아닌 장기간의 목표임을 명심하고 오래오래 취미처럼 할 수 있는 운동을 찾아보자. 체중 감량도 좋지만, 운동을 하며 느끼는 즐거움과 건강해지는 과정에서 느끼는 성취감이 클수록 더 오래 운동을 지속할 수 있다.

 

4. 운동 계획은 장기에서 단기로

목표를 가지고 운동하면 동기 부여도 될 뿐 아니라 운동의 세부적인 계획을 짜는 데도 도움이 된다. 먼저 1년 정도의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자. 체중 감량, 운동 관련 자격증 등 꾸준히 시간을 들여야 하는 목표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후 1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매달 해야할 목표를 쪼개서 세우고 매주 운동을 계획하는 것이다.

 

5. 매일 조금씩 할 수 있는 운동 찾기

Photo credit Sergio Pedemonte on Unsplash

운동에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매일 짧은 시간이라도 할 수 있는 운동을 시도해보자. 대표적으로는 플랭크나 스쿼트 같은 근육 강화 운동이 있다. 특히 플랭크는 코어 근육은 물론 몸 전체에 도움이 되며 전문가의 교정 없이도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쉬워 추천하는 운동. 매일 아침 눈 뜨자마자 1분만 투자해도 하루를 더욱 힘차게 보낼 수 있다.

 

6. 보상하기

Photo credit Luke Chesser on Unsplash

성실하게 운동한 스스로에게 상을 주는 것도 좋은 자극이 된다. 이때 운동과 관련된 보상이 따르면 더욱 좋다. 예를 들어 기록 측정을 위한 피트니스 트래커나 멋진 운동복과 운동화, 관심 있는 운동 수업 등록, 피로 해소를 위한 마사지 등으로 운동에 투자하면 운동이 더 재밌어질 뿐 아니라 중도 포기할 확률도 낮아진다.

 

7. 운동 거르기

운동을 거르는 게 오히려 장기적인 운동 목표에는 도움이 될 수 있다. 매주 정해 놓은 목표를 달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말 운동을 거르고 싶은 하루 정도는 운동을 쉬고 회복하는 시간을 갖는다면 다음 날 운동에 더욱 활력이 생긴다. 운동을 쉬었다고 죄책감을 느낄 필요는 없다. 다만 운동을 거르는 게 습관이 되지 않도록 쉬고 난 다음 날은 꼭 운동해주도록 하자.


글 구성 / 김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