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aldTrumpStatue

공화당 대선후보 도널드 트럼프를 풍자하는 나체상이 미국 내 5개 도시 주요 도심에 등장해 소셜 미디어를 달구고 있다.

일명 ‘괴물 조각가 그룹’ 인 ‘인디클라인(Indecline)’은 18일 뉴욕, 로스앤젤레스, 샌프란시스코, 시애틀과 클리블랜드 등 5개 도시에 ‘제왕에게는 **이 없다 (The Emperor Has No B*lls)’ 는 이름의 트럼프 나체상을 설치했다. 도널드 트럼프의 실체 체형에 비해 다소 큰 사이즈의 이 나체 조형물은 점토와 실리콘으로 제작되었으며 제작 과정을 담은 인디클라인의 유튜브 동영상은 게시 하루만에 44만건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했다.

인디클라인 그룹은 19일 워싱턴 포스트와의 인터뷰 에서 안데르센의 동화 ‘벌거벗은 임금님’을 통해 과도한 자신감을 지닌 벌거벗은 리더의 영감을 얻었다고 밝혔다. 조형물 작가인 진저는 “독재자들은 역사적으로 자신보다 더 큰 조각상을 세우는 것으로 스스로를 우상화한다” 면서 “나에게는 육체적 정신적 장애를 가진 가족이 있다. 지난 번 트럼프가 뉴욕 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장애인을 희화하는 것에 분노했다” 고 이번 프로젝트를 계획하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이 그룹은 과거에도 멕시코의 국경 도시인 티후아나에 대형 안티 트럼프 벽화  를 게시한 바 있고, 지난번 볼티모어 흑인 경찰 총격 사건 때는 할리우드 명예의 거리에 사망자인 ‘Freddie Gray’ 의 이름을 새긴 별 플레이트를 설치하는 등의 퍼포먼스를 벌이기도 했다.

한편 각 도시에서 트럼프 나체상을 목격한 사람들은 기념 사진을 촬영하거나 트위터와 인스타그램 등 소셜 미디어에 앞다투어 인증샷과 영상을 올리며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

뉴욕 유니온 스퀘어에 설치된 트럼프 조각상에 관한 소셜 반응

Alfonso Quiroz(@quiroza)님이 게시한 사진님,

LA 로스펠리츠 지역 할리우드 블러바드에 설치된 트럼프 조각상

The Emperor Has No Balls. Los Angeles #INDECLINE . . . . . . (photo: @birdmanphotos)

INDECLINE(@indeclineofficial)님이 게시한 사진님,

LA에서는 하루동안 야외 설치 후 Soap Plant & WACKO 갤러리로 옮겨져 일반에게 무료 공개되고 있다.

KakaoTalk_20160819_145250674
사진/ 김상진 기자
KakaoTalk_20160819_150007335
사진/ 김상진 기자
KakaoTalk_20160819_151521467
Soap Plant & WACKO 입구

샌프란시스코의 반응

Update: Supervisor Scott Wiener in talks with DPW about keeping the Trump statue in SF. pic.twitter.com/NCrpjGgEvZ

INDECLINE(@indeclineofficial)님이 게시한 사진님,

시애틀에서는 E Pike 스트릿 노 파킹 지역에 설치되어 철거 전에 옮겨졌다

KakaoTalk_20160819_150008712
사진/ 김상진 기자
KakaoTalk_20160819_150020054
사진/ 김상진 기자

구성 / 최주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