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의 옷장을 한 번 살펴보자. 안 입는 옷과 신발, 다양한 액세서리 등 자리만 차지하고 있는 아이템들이 꽤 있다면 이걸 팔아보는 것은 어떨까? 중고 아이템들도 판매 금액이 쌓이면 들어오는 수익이 쏠쏠해 판매에 재미를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무엇보다 요즘은 중고 패션 아이템들을 쉽게 팔 수 있는 플랫폼이 많다. 팔고 싶은 아이템의 사진을 올리면 뒷배경을 깔끔하게 보정해주는 것은 물론 프린트해서 붙이기만 하면 되는 배송 라벨까지 제공해준다. 중고 패션 거래 앱 중 요즘 사용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앱 5개를 소개한다.

 

1. Poshmark

Photo: a.list

Poshmark는 앱으로 팔고 싶은 옷이나 액세서리 등의 아이템 사진을 찍어 올린 다음 곧바로 플랫폼 전체 피드에 공유할 수 있어 사용자들이 따로 찾아보지 않아도 내가 판매하는 아이템이 노출이 많이 된다는 장점이 있다. 또 내 마음에 드는 옷장을 가진 사용자를 팔로우 할 수 있고 그들도 마찬가지로 나를 팔로우 해 서로가 파는 아이템들을 공유해 줄 수 있다. 사용자가 내 아이템을 구매하고 금액을 결제하면 서비스 측에서 바로 프린트해 쓸 수 있는 배송 라벨을 보내주어 배송 방법도 편리하다.

수수료: $15 이하의 아이템을 판매할 경우에는 $2.95, 그 이상은 판매금액의 20%인 수수료를 서비스 측에서 가진다.

수입 수령 방법: 받은 금액은 바로 은행으로 입금 받거나 원한다면 체크로도 받을 수 있다.

Poshmark 앱 다운로드하기 [iOS] [Android]

2. Tradesy

Photo: Tradesy

Tradesy 역시 앱을 통해 쉽게 팔고 싶은 물건들을 플랫폼에 올릴 수 있다. 다른 서비스와의 차이점이라면 사용자가 직접 판매하고자 하는 아이템의 사진을 찍어 올리면 Tradesy 쪽에서 포토샵으로 뒷배경을 깔끔하게 지워주고 해상도를 높여 좀더 퀄리티 높은 사진으로 보정해 올려준다.

100% Authenticity Promise (100% 정품 보장) 정책도 있어 사용자가 아이템을 올리면 자동 스캔으로 ‘가짜 제품’은 플랫폼에서 내리고 만약 구매자가 정품이 아닌 물건을 받은 경우에는 100% 환불 해준다. 또 구매자가 받은 물건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에는 리턴도 가능하며 이때 판매자는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고 서비스 측에서 리턴과 환불을 책임진다.

수수료: $50 이하의 아이템을 판매할 경우에는 $7.50, 그 이상은 판매금액의 19.8%인 수수료를 서비스 측에서 가진다.

수입 수령 방법: 판매 수익은 Tradesy 플랫폼에서 물건을 구매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크레딧으로 받거나 금액의 2.9% 수수료를 내면 은행으로 입금 받을 수 있다.

Tradesy 앱 다운로드하기 [iOS] [Android]

3. Grailed

Photo: Grailed

남성 중고 의류 거래를 전문으로 하고 있는 Grailed는 럭셔리 브랜드부터 스트리트 웨어 브랜드까지 패션에 관심있는 남성들 사이에서 인기 많은 대표적인 서비스다. 사용자가 아이템을 판매할 때는 럭셔리 디자이너 브랜드, 신상 운동화를 포함한 스트리트 웨어, 포멀한 클래식 남성복, 그리고 비교적 저가의 주류 브랜드 중 하나의 카테고리를 선택해서 타깃층을 좁혀 판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주로 새로 출시된 한정판 운동화들을 원가보다 더 비싸게 파는 ‘resell (리셀)’ 거래를 많이하는 플랫폼이다.

수수료: 서비스 측에서 판매금액의 6%를 가진다.

수입 수령 방법: 페이팔로만 거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페이팔 수수료를 따로 지불해야 한다 (2.9%+ 30 cents).

Grailed 앱 다운로드하기 [iOS] [Android]

4. Depop

Photo: Forbes

Depop은 인스타그램과 유사한 디자인의 앱을 이용해 중고 거래 세계의 SNS 같은 친숙한 이미지를 준다. 사용자들은 판매하는 아이템을 직접 본인의 피드에 올릴 수 있고 브랜드나 아이템의 특징 같은 관련 단어들을 해시태그 형식으로 올릴 수 있다. 또 구매자와 판매자가 서로에게 직접 메시지를 보낼 수 있어 아이템에 대해 설명하거나 가격을 조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배송은 직접 배송 회사를 정하고 배송비를 부담하는 방법과 일정 금액을 내고 서비스 측으로부터 배송 라벨을 받는 방법 중 선택할 수 있다.

수수료: 서비스 측에서 판매금액의 10%를 가진다.

수입 수령 방법: 페이팔로만 거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페이팔 수수료를 따로 지불해야 한다 (2.9%+ 30 cents).

Depop 앱 다운로드하기 [iOS] [Android]

5. The RealReal

Photo: Robb Report

The RealReal은 명품 가방이나 신발, 주얼리 등 갖고 있는 럭셔리 아이템을 판매하고 싶을 때 유용하다. 다른 서비스들과 다른 점이라면 판매자가 서비스 측에 물건을 미리 보내면 10-15일 안에 정품 판별, 상태 확인 등의 과정을 거쳐 서비스 측에서 가격을 정해 아이템을 플랫폼에 직접 올린다는 점이다.

수수료가 다른 서비스보다는 비교적 높지만 직접 올리고 판매하는 것이 아직 익숙하지 않다면 사용해 볼 만하다. The RealReal은 오프라인 매장도 있어 물건을 배송하지 않고 직접 갖고 가서 예상 가격을 알아볼 수 있다. 현재 오프라인 매장은 뉴욕에 두 곳, 엘에이에 한 곳 있다.

수수료: The RealReal은 더 많은 거래를 할수록 수수료를 적게 내고 판매하는 아이템의 종류와 가격 별로 수수료가 다르다. 자세한 수수료 정보는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수입 수령 방법: 은행으로 바로 입금 받을 수 있거나 The RealReal에서 쓸 수 있는 크레딧으로 받으면 받을 금액의 5%를 더 받을 수 있다. 원한다면 체크로도 받을 수 있지만 발행과 배송 시간이 다른 방법들보다 더 오래 걸린다.

The RealReal 앱 다운로드하기 [iOS] [Android]

 


글 구성 / 정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