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 포켓 (White Pocket), 애리조나

유타와 애리조나 경계에 있는 버밀리온 클립스 내셔널 모뉴먼트 (Vermilion Cliffs National Monument) 에는 참으로 신기한 지형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코요테 뷰츠 노스(Coyote Butts North), 코요테 뷰츠 사우스(Coyote Butts South), 화이트 포켓 (White Pocket)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세곳 모두 유타와 애리조나를 잇는 비포장 도로인 하우스 록 밸리 로드(House Rock Valley Road)에서 시작합니다.  ‘더 웨이브 The Wave’ 로 알려진 코요테 뷰츠 북쪽은 하루 20명의 출입 제한을 두고 있고 비슷한 지형을 가진 코요테 뷰츠 남쪽도 마찬가지입니다.

[the_ad id=”7277″]

 

화이트 포켓은 출입 허가가 필요하지는 않으나 깊은 모래길이어서 오프로드 차량이 필수적입니다. 파리아 고원(Paria Plateau) 으로 알려진 이곳에는 크고 작은 바위군들이 곳곳에 숨어 있는데 그 중에서도 희고 붉은색 암벽으로 가득한 화이트 포켓은 정말 특별한 장소입니다.

화이트 포켓을 멀리서 보면 흰색 바위산인데 실제로는 붉은 샌드스톤 위로 얇은 회색 바위층이 감싸고 있습니다.  이곳 지형 형성에는 여러 학설이 있습니다만 쥬라기 시절부터 시작된 모래층이 바위로 완전히 굳지않고 축축한 상태에서 뒤틀어진 형태로 남았다고 합니다.

인근에 있는 웨이브와 마찬가지로 이곳 화이트 포켓도 모험심 강한 사진작가들이 간혹 찾던 곳이었는데 내셔널 지오그래픽에 멋진 사진들이 소개되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 되었다고 합니다.

형이상학적이며 기기묘묘한 곳이지만 광활한 지역은 아닙니다. 그래서 모든 구석을 골고루 살펴보면 좋습니다. 특히 바위산 뒷편으로 들어가면 전혀 색다른 멋진 랜드스케이프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곳 바위에 난 포켓에 비가 온 뒤에도 한동안 물이 고여있어 목축업에 유용했으리라 생각됩니다. 시간이 허락되면 주변의 바위산을 올라가 광활한 지형을 살펴볼 수도 있지요.

[the_ad id=”7277″]

 

유타/애리조나 경계에 위치한 화이트 포켓의 멋진 록 포메이션은 방문객들에게 잊지못할 자연의 경이로움을 보여줍니다.  단지 이곳 방문에는 하루종일을 할애해야 하며 반드시 오프로드 차량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the_ad id=”7277″]

 

가는길: 먼저 89번 하이웨이에서 하우스 록 밸리 로드(House Rock Valley Road -1017)를 들어와 약 20마일을 운전하여 파인 트리 로드 (Pine Tree Road)에서 좌회전 합니다. 파인 트리 로드를 6마일 가면  빈 농장 건물이 나타나고 파인 트리 포켓(Pine Tree Pocket) 이란 사인을 만납니다. 이곳에서 1087 Road – 1086 Road 를 따라 들어가면 됩니니다. 지도상에 보면  중간 부분을 연결하는 좁은 길들이 있는데 깊은 모랫길이므로 함부로 들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National Geographic 에서 발행한 Paria Canyon, Kanab이란 지도를 꼭 지참 하시기 바랍니다. 숙박은 캐납(Kanab) 과 페이지(Page)가 약 4시간 운전 거리에 있으며 캠핑장으로는 스테이트라인(Stateline) 과 화이트 하우스(White House) 가 2시간 내지 2시간 30분 거리에 있습니다.

글, 사진 / 김인호 (하이킹 전문가)
김인호씨는 미주에서 활동하는 등반, 캠핑, 테마 여행 전문가로 미주 중앙일보를 비롯한 다수의 미디어에 등산 칼럼을 연재하면서 초보에서 전문가까지 미주 한인들에게 유용한 실전 하이킹 정보를 꾸준히 소개해오고 있다.
저서로 ‘남가주 하이킹 105선’ ‘하이킹 캘리포니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