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 세계 여행 사진가 빌리 장 (엘리트투어 대표) 한국에서 호텔학을 전공하고 하이엇호텔과 신라호텔에서 경험을 쌓은 뒤 노르웨지안 크루즈라인 크류로 승선, 초고속 승진의 신화를 썼다. 이후 LA와 팜스프링스에서 호텔 매니저와 마케팅 팀장으로 활동 중 1999년 ‘엘리트골프USA’ 를 설립, 다양한 골프 패키지 상품을 잇달아 성공시키며 본격 관광업에 진출했다. 한인 여행 매니아들 사이에서 고품격 여행사로 잘 알려진 ‘엘리트투어USA’ 를 이끌며 크루즈와 골프 여행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PGA프로급 골프 매니아이자 아마추어 사진가로도 유명하다.


큰 맘 먹고 목돈 들여 떠나는 크루즈 여행. 어떤 상품을 선택해야 후회없는 여행이 될까. 선박은? 음식은? 기착지 여행 프로그램은? 후회없는 크루즈 여행을 위해 반드시 확인해야 할 체크 포인트를 짚어보자.

photo via https://www.facebook.com/pg/Norwegiancruiseline/

1. 여행 상품 선택 – 크루즈 회사에서 고를까, 전문 여행사를 찾을까

크루즈 여행 상품 선택은 일반적으로 세가지 방법이 있다.
1. 크루즈 회사에서 직접 고르는 방법
원하는 여행 코스에 원하는 날짜를 고를 수 있는 자유가 있는 셈이지만 뒤집어 그 때문에 직접 결정할 사항이 너무 많아 여행 계획 단계에서 부담을 크게 느끼는 사람이 많다.
주요 크루즈 선박 회사는 어떤 곳이 있는지, 또 각 크루즈 회사마다 여행 코스가 어떻게 되는지를 먼저 알아야 한다. 또 회사마다 비슷비슷한 상품들이 있기 때문에 목적지와 기간, 출발일과 예산에 맞춰 가격과 서비스가 좋은 상품을 제대로 고르려면 상당한 노력과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출항지까지 가는 항공권도 크루즈 출발일에 맞춰 예약해야 하고, 날짜가 맞지 않으면 출항지에서 호텔 숙박도 준비해야 한다. 시간 여유가 많다면 이런 과정도 여행의 일부로 여기지만 대부분 계획 단계에서 스트레스가 되어버린다.

2. 인터넷 여행사를 통하는 방법

인터넷 여행사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 비교가 쉽고 세일이나 스페셜 딜이 많다는 점이다. 하지만 크루즈 상품은 여행사만의 특별 서비스 여지가 거의 없어 이미 크루즈 회사가 내놓은 할인이나 딜 서비스가 대부분이다. 또 예약은 여행사이트에서 하지만 추후 변경 문의나 상담은 크루즈사에 직접 해야하거나 매번 상담 직원이 달라지기 때문에 일관성있는 서비스를 기대하기가 어렵다 .

3. 한인 크루즈 전문 여행사의 패키지 상품을 이용하는 방법

일반 여행에서는 여행사 패키지의 호불호가 나뉘지만 크루즈 여행처럼 일반인들이 선택하기 까다로운 상품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시간 비용면에서 낫다. 여행의 목적과 예산에 맞춰 크루즈사나 크루즈선, 행선지, 선실 종류 가장 적당한 상품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주고 출항지로의 항공권과 각 기항지에서의 옵션 관광까지를 모두 서비스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다.
무엇보다 한인 가이드가 함께 승선하여 낯선 크루즈 생활에 도움을 주고, 기항지에서의 옵션 관광 또한 한인 가이드의 해설을 들으며 주요 뷰 포인트를 깊이있게 구경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이다. 기항지에 도착하자마자 바로 가이드 관광을 시작할 수 있도록 사전 셋업되어 있기 때문에 매일 정해진 시간에 귀항해야 하는 크루즈 여행자로서는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는 점도 중요한 포인트다.

photo via https://www.facebook.com/pg/Norwegiancruiseline/

2. 한인 여행사 패키지라면 다 비슷하다? 크루즈 전문 여행사의 상품을 선택하라

지난 해 한인 여행사를 통해 북유럽 크루즈 여행을 다녀온 김모씨는 여행사 패키지를 고를 때도 상세한 부분을 확인하라고 조언한다.
“기항지 관광을 마치고 고단한 몸으로 배에 돌아오니 이탈리안 레스토랑에서의 근사한 디너가 기다리고 있어 놀랐다. 스페셜티 레스토랑은 추가 비용을 내는 곳인데, 여행사에서 무료로 깜짝 서비스를 마련한 것이다. 며칠 전 기항지 관광 때도 크루즈 옵션 투어팀들은 점심 식사 시간에 맞춰 일찍 관광을 마치고 배로 돌아가는데, 우리 여행팀은 현지 한인 식당에서 한식으로 점심을 먹고 오후 관광까지 마친 다음 배로 돌아와 두배로 알찬 하루를 보냈다. 어느 여행사나 관광 서비스는 다 비슷하겠지 했던 선입견이 이번 여행으로 완전히 깨졌다. 현지 사정을 보다 잘 아는 전문 여행사의 세심한 서비스가 여행의 즐거움과 추억을 배가시킨다는 사실을 확실히 깨달았다.”

일정표를 보면 비슷해보이지만 기항지 관광 출발 시간이나 점심식사, 그 날의 관광 포인트를 면밀히 비교해보면 차이가 난다. 일정에 기항지에서의 현지 식사가 더 많이 포함되어 있다면 특화된 추가 서비스를 받는다고 볼 수 있다.  크루즈 선상에서도 와인 서비스를 제공한다거나 스페셜티 레스토랑에서의 무료 식사 같은 베네핏이 제공되는 지의 여부도 미리 확인해두는 것이 좋다.

북유럽 러시아 크루즈 10박11일 패키지 알아보기 >

photo via https://www.facebook.com/pg/Norwegiancruiseline/

3. 첫 크루즈 여행이라면 대형 선박 상품을 선택하라

크루즈 선박도 규모와 설비가 다양하다. 이에 따라 선상 생활의 질을 좌우하게 되는 각종 어트랙션이나 공연, 부대 시설의 내용이 달라지게 되는데, 크루즈 여행이 처음인 경우에는 대형 선박을 이용하는 여행 상품을 고르는 것이 낫다. 일단 대형 선박은 다양한 부대 시설을 갖추고 있어서 크루즈 여행의 재미가 어떤 것인지 체험해볼 기회가 많다. 또한 신형인 경우 보다 새로운 어트랙션과 설비를 갖추게 되므로 쾌적한 환경은 물론 선상에서의 다양한 체험을 통해 크루즈 여행의 즐거움을 최대한 누릴 수 있어 실속있다. 여행사 상품인 경우 패키지 상품에서 이용하는 크루즈 선박이 무엇이냐를 확인해두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노르웨지안 크루즈와 로얄 캐리비안 크루즈가 첫 여행자들에게 인기다.

photo via https://www.facebook.com/pg/Norwegiancruiseline/

4. 추가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통상 크루즈는 옵션관광 비용과 물과 음료수, 술 등 마실 것의 비용, 하루 평균 1인당 12달러의 팁 , 고급 스페셜티 레스토랑 기본 요금 20-40달러, 기타 스파 이용료나 선상 쇼핑, 카지노 이용 등의 추가 비용을 총 예산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크루즈 카드로 무심코 결제했다가 자칫 크루즈 비용에 맞먹는 지출을 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매일 배달되는 크루즈 신문을 꼼꼼히 읽어보고 추가 비용없이 이용할 수 있는 부대 시설을 찾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사실 크루즈 비용에 포함되는 부대 시설과 서비스만 착실히 이용하기에도 시간이 모자랄 정도로 크루즈 내에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기항지에서의 옵션 투어도 크루즈사가 제시하는 개별 투어를 일일이 고르는 것보다 여행사 패키지에서 플래닝 된 일괄 옵션 투어를 선택하는 것이 비용면에서 훨씬 절감되는 게 사실이다.

photo via https://www.facebook.com/pg/Norwegiancruiseline/

5. 여권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아 있는지를 가장 먼저 확인하라

여행 상품 찾는데만 관심을 두다가 결정적으로 여권이 만료된 사실을 뒤늦게 발견하고 여행을 포기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크루즈 여행도 해외 여행이기 때문에 여권 지참은 필수인데, 유럽 여행은 무비자 협정국이 많지만 여권만큼은 최소 6개월 이상 유효기간이 남아 있어야 출입국 수속이 가능하므로 미리미리 여권을 챙겨두도록 하자. 미국에서 출발해서 미국에서 마무리되는 ‘클로즈 루프’ 크루즈인 경우에도 신분증은 대체 가능하지만 비상시 항공 여행을 해야 할 경우가 생기면 여권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여권 지참은 필수다. 여행지에 따라서는 비자나 예방접종이 필요한 곳도 있고 행선지와 출항지에 따라 갖춰야 할 서류도 달라지므로 반드시 여행 전문가에게 확인하고 예약해야 한다.

photo via https://www.facebook.com/pg/Norwegiancruiseline/

 


도움말 / 세계 여행 사진가 빌리 장 (엘리트투어 대표) 

한국에서 호텔학을 전공하고 하이엇호텔과 신라호텔에서 경험을 쌓은 뒤 노르웨지안 크루즈라인 크류로 승선, 초고속 승진의 신화를 썼다. 이후 LA와 팜스프링스에서 호텔 매니저와 마케팅 팀장으로 활동 중 1999년 ‘엘리트골프USA’ 를 설립, 다양한 골프 패키지 상품을 잇달아 성공시키며 본격 관광업에 진출했다. 한인 여행 매니아들 사이에서 고품격 여행사로 잘 알려진 ‘엘리트투어USA’ 를 이끌며 크루즈와 골프 여행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PGA프로급 골프 매니아이자 아마추어 사진가로도 유명하다.

플러스뉴스X엘리트 투어 크루즈 특집 1편 : 죽기 전에 반드시 크루즈 여행을 해야 할 여섯가지 이유
플러스뉴스X엘리트 투어 크루즈 특집 3편 : 북유럽과 러시아를 크루즈로 여행해야 할 네가지 이유 + 영상으로 보는 11일간의 북유럽 크루즈
플러스뉴스X엘리트 투어 크루즈 특집 4편 : 크루즈 여행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