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앤젤레스 다운타운의 스키드 로 (Skid Row) 는 대규모 노숙자 지역으로 알려져있다.
다운타운의 메인과 알라메다 스트릿 사이 3가와 7가 구간을 중심으로 하는 스키드 로 지역에는 수천명의 만성적인 노숙자들이 상주한다.
그들은 마약이 지배하는 이 비참한 빈곤의 거리 한복판에까지 내몰리게 된 저마다의 스토리를 갖고 있다.

AP통신에 따르면 미국의 노숙자 인구는 로스 앤젤레스를 비롯, 서부 해안 도시의 홈리스 수가 급증하면서 2010 년 이후 올해 처음으로 증가 수치를 나타냈다.
미국의 홈리스 10명 중 4명은 중증의 마약 중독이나 심각한 정신 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AP PHOTOS by Jae C. Hong

2017년 9월 1일
정신 질환이 있는 한 노숙자 여성이 스키드 로 지역 보도에서 잠자고 있는 남성을 지나치고 있다. 미국의 홈리스 10명 중 4명은 심각한 정신 질환이나 약물 중독에 시달리는 것으로 파악된다.

 

2017년 9월 8일.
40 세의 홈리스 마약 중독자인 디제이 믹 DJ Meek 이 스키드 로 거리 한쪽에서 크리스탈 메스를 마시고 있다. 만성적인 헤로인 사용으로 그의 혈관은 다 망가졌다. 그는 중얼대며 혼잣말을 하다가 실직했다고 한다.

 

2017 년 10월 28일.
마약 중독 노숙자가 웃옷을 벗은 채 스키드 로의 보도에 앉아 몸을 비틀고 있다. 전국 노숙자 실태 조사에 따르면 미국 홈리스의 40%가 심각한 정신 질환이나 약물 중독을 겪고 있다.

 

2017년 11월 2일.
자신의 이름을 에이프릴 제인 April Jane이라고 밝힌 이 홈리스 마약 중독자의 얼굴은 환각 증세를 견디지 못해 자해한 상처로 가득하다.

[the_ad id=”7277″]

 

2017년 11월 2일.
멕시코 출신의 45세 홈리스인 마누엘 마르티네스 Manuel Martinez 는 스키드 로의 거리 한켠에서 미셸 Michelle이라는 이름의 테디베어를 베고 잠을 청한다. 마르티네즈는 10년 이상 알코올 중독자로 살아왔다고 한다.

 

2017년 11월 2일
자신의  파트너가 코카인을 하는 동안 길가에서 어깨를 구부린 채 서있는 노숙자 여성. 스키드 로에는  수천 명의 장기 노숙자가 살고 있지만 누구도 그들의 비참한 사연에 관해 이야기 하지 않는다.

 

2017년 11월 3일.
중증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샌타애나 지역의 한 홈리스 여성이 나체로 나무에 앉아 허공 중에 스페인어로 뭔가를 이야기하고 있다. 이곳을 지나던 홈리스 남성은 이전에도 몇 번, 나무 위에 올라가 있는 그녀를 본 적이 있다고 말했다. 몸을 가릴 수 있게 옷을 던져줬지만 그녀는 거절했다고 한다.

 

2017년 11월 4일.
홈리스 마약 중독자 바비 Barbie 가 LA다운타운 길거리에 세워둔 자신의 텐트에서 크리스탈 메스를 피우고 있다.

 

2017년 11월 4일
정신 질환이 있는 홈리스 여성 카라 밀러 Kara Miller는 고함을 치고 울부짖으며 다운타운의 여러 블록을 뛰어다니다가 공중 전화를 붙들고 울음을 터뜨렸다.  그녀는 마약에 취한 스키드 로 거리를 돌아다니며 거의 항상 중얼거리고 때로는 마치 유령을 본 듯 비명을 지르거나 저주를 퍼붓곤 한다.

[the_ad id=”7277″]

 

2017 년 11월 6일.
마약에 중독된 홈리스들이 LA 다운타운 스키드 로에서  헤로인을 주사하고 있다.
오른쪽 남성은 지난 1월부터 매일 약을 하고 있다. 약을 끊으려고도 해봤지만 끔찍한 악몽이었다고 그는 말한다.
“끊을 수 있다면 끊을 것이다. 하지만 알다시피 아프다.”  중독자는 덧붙였다.
“앨라배마에 딸이 있다. 얼마 전에 나는 아마도 절대 만나보지 못할 손녀를 얻었다.”

 

2017년 11월 6일
스키드 로의 미션 근처 보도에서 3명의 홈리스들이 낮잠을 자고 있다. 스키드 로는 수천명에 달하는 만성적인 노숙자들의 고향이다.

 

2017년 11월 7일
자신의 텐트 앞에서 아메리칸 플래그 양말을 신고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48세의 홈리스 스태포드 윌슨.

 

2017년 11월 7일.
영업을 마친 스키드 로의 도매 상가 앞에서 홈리스 남성이 마분지 상자를 찢어 조각내는데 열중하고 있다. 스키드 로에는 수천 명의 장기 노숙자가 살고 있지만 그들이 어떻게 빈곤과 절망의 가운데로 떠밀려오게 되었는가 같은 이야기는 아무도 하지 않는다.

 

2017 년 11월 8일.
노숙자이자 마약 중독자인 33세의 앤드류 허드슨 Andrew Hudson 은 천사 동상 옆에 앉아 헤로인을 주입했다. “비참하게 그만두거나 무엇이든 시도하고 시도하는 것.” 허드슨은 말한다.

[the_ad id=”7277″]

 

2017년 11월 11일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검시관의 켈리 블랜차드 Kelli Blanchard 수사관이 스키드 로에서 사망한 채로 발견된 33세의 홈리스 앤드류 위드로 Andrew Withrow의 텐트를 둘러보고 있다.

 

2017년 11월 13일
61세의 홈리스 무디 탱슬리 Moody Tanksley 는 스스로  911에 두 번씩 전화를 걸고도 막상 구급대원들이 도착하자 치료를 거부했다.

 

2017년 11월 22일
노숙자 잭 하튼 Jack Harten이 맥주를 마시며 미드나잇 미션의 수요 예배에서 흘러나오는 가스펠을 듣고 있다. 매일 12 ​​캔의 맥주를 마시지 않으면 살 수 없다는 그는 “술 마시는 데 지쳤다.” 며 흐느낀다.

 

사무엘 레이몬드 Samuel Raymond (50 세)가 쓰레기통을 뒤지는 홈리스들을 향해 “예수는 당신을 사랑하신다” 는 배너를 들고 서있다.
“주님은 나의 피난처입니다.” 라고 말하는 레이몬드는 거의 20 년간 홈리스로 살고 있다.


 

*이 포토 리포트는 AP통신 사진기자들이 미국 전역에서 동시 진행한 홈리스 프로젝트 중 LA와 오렌지 카운티 부분이다. AP Los Angeles의 한인 사진기자인 홍재철씨가 약 6개월간 취재했다.  Jae C.Hong인스타그램  

 


구성 / 최주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