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설날의 유래
설날은 삼국시대(3세기)부터 시작된 명절.

2. 단어의 뜻
몇 개의 설이 있다.
* ‘새해 첫 날’을 의미
* ‘낯설다’의 의미 ( 다가오는 새로운 시간에 익숙하지 않음에서 유래)
* 나이, 해 (나이를 하나 더 먹는 날, ~살)

3. 신정과 구정
우리 민족은 오랫동안 달을 기준으로 하는 음력을 사용했으나 일제 강점기부터 태양의 시간인 양력이 도입.
우리의 문화를 말살시키려는 목적으로 일제의 시간의 독점과 관리가 시작되며, 음력설을 ‘구정’, 양력설을 ‘신정’이라 하여 구정을 버려야 하는 설날로 지배해 오던 것이 1980년대까지 이어 왔지만 우리 민족이 음력 설날을 계속 주장함으로써 1989년부터 우리 고유의 음력설이 “설날”의 명칭을 되찾게 되었다.
우리의 표현에서 ‘신정’과 ‘구정’이라는 표현은 일제 잔재어이기 때문에 없어져야 하고 설날은 음력설을 말한다.

4. 설날의 가장 대표적인 음식
* 떡국 ; 가래떡 – 농기구인 ‘가래’(삽 대신 흙을 파거나 고르는 기구)에서 가래 줄을 보고 떡을 길게 손으로 비벼서 만든 것이다.
가래떡의 흰색은 순수하고 깨끗한 의미이고, 모양이 긴 것은 재산과 건강이 길고 쭉쭉 뻗어 나가기를 기원하는 의미이다.
이 가래떡을 동그란 모양으로 써는 이유는 화폐 엽전과 같은 모양을 의미한다.
떡국은 벼농사를 짓고 시루를 사용하던 기원전 4, 5세기 경부터 시작.
북쪽 지방에서는 꿩고기로 만든 만둣국을 즐겨 먹는데 만두는 복을 싸서 먹는다는 의미로 시작.
* 전, 잡채, 갈비찜, 3색 나물, 떡, 수정과 식혜

5. 풍속
* 설빔 ; 새로운 시작으로 새 옷을 차려입는다.
* 차례 ; 조상님께 드리는 세배.
* 세배 ; 웃어른께 새해 드리는 첫인사. 옛날에는 세뱃돈 대신 한 해의 소망이 이루어지기를 기원하는 덕담을 주고받았다.
* 복조리 걸어두기, 윷놀이, 널뛰기, 연날리기, 팽이치기


글 / 김혜경 (음식 전문가)
2008년부터 최근까지 라디오 방송을 통해 ‘이야기가 있는 맛있는 식탁’ ‘정보시대’ 등 건강 요리 정보를 꾸준히 소개하는 한편, 2011년부터 김치클래스, 고추장 클래스, The Taste, 한식 비빔밥 퍼포먼스 등 미주 한인 미디어와 외국 미디어 행사에 한식 알림 행사를 주도해 온 푸드 스페셜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