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아! 손님을 위한 음식 준비는 hot food보다는 cold food가 많아야 호스테스가 좀 수월하다. 미리 만들어 냉장고나 실온에 두면 손님 올 시간 쯤엔 음식 만들면서 나오는 설거지까지 다 끝나 있으니 우아하게 서빙만 하면 되고 손님이 돌아간 후에도 개인 접시와 컵만 설거지로 남아 뒷정리도 수월하지.
비용도 안 들고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건강 애피타이저로 냉만두 규아상을 소개할께.
재료 만두 피(찹쌀 만두 피가 쫄깃)1봉지 ,호박 1,2개,생 표고버섯 한,두 팩(말린 표고 버섯을 물에 불려서 사용하면 훨씬 깊은 맛)
양념: 참기름, 소금, 맛 간장 후추,마늘
호박을 채 썰어서 끓는 물에 1분만 담그렴. 호박을 삶으면 나중에 다 뭉개진다. 만두를 완성해서 찜통에 찔 때 오버쿡 되지 않도록 끓는 물에 숨만 죽여 놓으렴.
말린 표고 버섯이면 물에 담그어서 불린 후 기둥을 떼고 잘라주렴.
생 표고 버섯은 기둥도 사용할 수 있어.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끓는 물에 살짝만 데치렴. 나중에 또 찔거니까 아주 살짝만 숨을 죽여.
물기를 꼭 짜서 참기름, 마늘, 후추, 맛 간장과 소금 약간으로 간을 해서 무쳐 놓고,
호박도 물기를 꼭 짜서 양념한 버섯과 섞은 후 만두를 빚으렴.
찜통에 양배추 잎을 넓게 떼서 냄비에 깔아서 스팀을 먼저 올려(천을 깔면 나중에 그 천을 빨고 뒤처리.그리고 양배추의 수분이 만두를 더 맛있게 쪄 준단다.).
냄비에서 스팀이 올라 오면 냄비에 만두를 서로 닿지 않게 넣어서 5분간 찌면 된단다. 다 쪄졌으면 젓가락으로 만두를 꺼내면 되겠지?
글 / 김혜경(음식 전문가)
2008년부터 최근까지 라디오 방송을 통해 ‘이야기가 있는 맛있는 식탁’ ‘정보시대’ 등 건강 요리 정보를 꾸준히 소개하는 한편, 2011년부터 김치클래스, 고추장 클래스, The Taste, 한식 비빔밥 퍼포먼스 등 미주 한인 미디어와 외국 미디어 행사에 한식 알림 행사를 주도해 온 푸드 스페셜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