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을 자주하고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편안하게 누워서 비행할 수 있는 ‘일등석 타보기’가 버킷리스트에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코노미석 티켓도 만만치 않은 가격인데 일등석을 돈 주고 타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최근 유튜브에서는 전 세계 최고 항공사들의 일등석 체험기 영상들이 인기다. 원하는 시간에 마음껏 먹을 수 있는 고급 기내식 요리들과 샤워를 할 수 있는 개인 화장실까지, 최대 $20,000까지 하는 일등석을 아쉽지만 간접 체험으로라도 경험해보자.

 

대한항공 퍼스트 클래스

2019 세계 항공사 순위 (Skytrax rankings): 35위
본사: 서울, 대한민국

인천-프랑크푸르트 노선을 운행하는 보잉 B747-8i 기종은 6개의 일등석 좌석만을 제공하고 있어 프라이빗 한 느낌을 준다. 또 2018년부터 대한항공은 제2여객터미널로 옮겨져 인천에서 출발하는 대한항공 퍼스트 클래스를 이용할 경우 새로 생긴 체크인 라운지와 퍼스트 클래스 라운지를 경험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퍼스트 클래스 라운지에서는 근사한 요리 역시 무료로 주문할 수 있다.

 

에티하드항공 퍼스트클래스 ‘더 레지던스’

2019 세계 항공사 순위: 29위
본사: 아부다비, 아랍에미리트

에티하드항공의 최상급 일등석인 ‘더 레지던스’는 총 3개의 공간으로 나누어져 있다. 승객이 편안한 소파 좌석에 앉아 쉴 수 있는 리빙룸, 샤워를 할 수 있는 개인 화장실, 그리고 넓은 침대가 구비된 침실이 있다. ‘더 레지던스’ 좌석의 또 다른 특권은 전용 리무진이 자택에 찾아와 공항까지 무료 픽업을 하고 목적지에 도착 후 숙소까지 가는 길 역시 리무진 서비스가 제공된다는 점이다.

 

아시아나항공 퍼스트 클래스

2019 세계 항공사 순위: 28위
본사: 서울, 대한민국

경쟁 항공사인 대한항공보다 순위가 7위 더 높은 아시아나 항공의 퍼스트 클래스는 어떨까? 여러 리뷰들에 의하면 아시아나항공의 기내식은 대한항공보다 수준이 조금 더 높다는 의견이다. 또 기내에서 간식으로 언제나 주문해 먹을 수 있는 직접 끓여 나오는 라면이 인기가 많아 ‘라면 맛집’으로 불리고 있기도 하다.

 

타이항공 퍼스트 클래스

2019 세계 항공사 순위: 10위
본사: 방콕, 태국

태국의 항공사 타이항공의 퍼스트 클래스를 이용할 경우 프리미엄 체크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티켓팅을 하고 짐을 체크인하는 과정이 불과 몇 분 만에 끝나 편리하다. 기내 탑승 후에는 잠깐 자리를 비우고 좌석에 돌아오면 승무원이 디저트를 준비해놓는 등 고객 서비스가 훌륭하기로 유명하다.

 

에바항공 ‘로얄로렐’ 클래스

2019 세계 항공사 순위: 6위
본사: 타오위안, 대만

대만 에바항공의 퍼스트 클래스인 ‘로얄로렐’ 클래스는 세계 6위 항공사인 만큼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에바항공은 무엇보다 어메니티에서 보이는 세심함이 눈에 띈다. ‘로얄로렐’의 가죽 좌석은 BMW가 도맡아 제작했고 제공되는 잠옷은 유명 디자이너 Jason Wu가 디자인을 했다. 또, 칫솔과 화장품 등이 들어 있는 어메니티 키트 케이스는 고급 캐리어 브랜드 리모와(Rimowa)와 컬래버레이션을 해 미니 리모와 케이스는 따로 중고 사이트에서 85불가량에 팔리고 있을 정도로 인기가 많다.

 

에미레이트항공 퍼스트 클래스

2019 세계 항공사 순위: 5위
본사: 두바이, 아랍에미리트

에미레이트항공의 퍼스트 클래스를 타면 딱히 정해진 기내식 시간이 없고 원하는 시간에 얼마든 먹을 수 있다는 가장 큰 장점이 있다. 메뉴에는 세계 3대 진미 중 하나인 캐비어와 훈제 연어, 원하는 굽기로 익혀주는 스테이크 등 고급 요리들이 준비되어 있고 드링크 메뉴에서 역시 최고급 샴페인과 와인들의 이름이 올려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캐세이퍼시픽항공 퍼스트 클래스

2019 세계 항공사 순위: 4위
본사: 홍콩

캐세이퍼시픽의 단 6개의 퍼스트 좌석이 구비되어 있는 보잉 777-300ER 기종은 넓고 아늑한 좌석 구조를 자랑한다. 제공되는 어메니티 키트와 화장실 안에 배치되어 있는 화장품은 요즘 유행하는 고급 브랜드 이솝(Aesop)의 제품을 써 눈길을 끈다.

 

싱가포르항공 퍼스트 클래스

2019 세계 항공사 순위: 2위
본사: 싱가포르

싱가포르항공의 A380 기종 스위트 클래스에는 270도 회전이 가능한 의자와 승무원이 설치해 주는 넓은 침대가 준비되어 있다. 스위트 클래스 고객들만 이용할 수 있는 화장실에는 화장대와 화장 거울까지 있어 웬만한 집 화장실보다 훌륭하다는 의견이다.

 

카타르항공 비즈니스 클래스

2019 세계 항공사 순위: 1위
본사: 도하, 카타르

전 세계에서 1위를 한 카타르항공의 비즈니스 클래스에서는 최대 네 좌석의 파티션을 내려 서로 마주 보며 식사를 하고 얘기를 나눌 수 있어 출장 준비를 함께 하는 사람들과 가족들 사이에서 인기다. 카타르 항공 역시 정해진 식사 시간이 따로 없이 원하는 시간에 기내식을 먹을 수 있어 편리하다.

 


글 구성 / 정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