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에는 김치를 사 먹는 분들이 참 많지요. 슈퍼마켓에서 팔지 않는 백 김치 한번 담아볼까요?
재료: 배추 2bl(중간 크기 1통), 무 1bl, 배 ½개, 사과 ½개, 찹쌀 풀 ½컵, 액젓 ¼컵, 낙지 4oz(1/4bl), 굴 4 oz, 새우 6 마리(중간 크기), 대추 2알
마늘 3T(다진 것), 소금 2T, 양지 머리 육수 2 컵, 고춧가루 ½컵, 생강 다진 것 조금TIP;취향에 따라 갓, 미나리,잣, 밤, 석이 버섯,표고버섯들을 추가해도 좋습니다.
배추를 반으로 갈라서 소금에 절여요. 배추김치하고 같은 방법입니다.
배추를 절이는 동안 양지 머리 1/2파운드를 물 20컵을 붓고 2시간 가량 센불에서 끓여서 식힌 후 기름을 거두어 냅니다.(육수 양이 2~3컵 정도 되게)
대추,사과,배,무를 가늘게 채썰고
낙지는 2센티 정도 되게 자르고 굴도 알이 크면 2등분 해요. 만일 낙지가 마땅하지 않으면 생략. 신선한 새우는 껍질을 까서 잘게 썰어 주세요.(다지지 말고) 배추와 육수를 뺀 모든 재료를 다 섞었어요. 고기도 얇게 썰어서 사용해도 좋습니다. 저는 멍멍이한테 양보했어요.
배추에 미리 준비해 놓은 속을 배추 켜켜이 골고루 잘 넣어서
이렇게 완성 시킵니다.
김치 통에 꼭꼭 눌러 가며 넣어 줍니다. 고기 육수에 소금 1T와 액젓 1T을 넣고 김치 통으로 부어주세요.국물 위로 배추가 떠오르지 않게 무거운 접시로 눌러서 뚜껑을 닫고 실온에서 겨울에는 2일, 여름에는 하루 정도 숙성 시킵니다. 사이다 1-2컵을 부어서 냉장고에 1주일정도 숙성을 더 시킨 후 드시면 됩니다.
어때요? 침꼴깍이지요? 몇 시간 고생해서 며칠 동안 입이 행복합니다. 여기에 보통 김치에 없는 단백질까지 다 있으니 영양도 완벽.
국물에 국수나 냉면을 말아서 반지 김치를 송송 썰고, 오이,토마토,삶은 달걀을 고명으로 올려서 후루륵…미치겠지요? 몇 시간만 고생 하자! 마켓으로 go go!!!
글 / 김혜경 (음식 전문가)
2008년부터 최근까지 라디오 방송을 통해 ‘이야기가 있는 맛있는 식탁’ ‘정보시대’ 등 건강 요리 정보를 꾸준히 소개하는 한편, 2011년부터 김치클래스, 고추장 클래스, The Taste, 한식 비빔밥 퍼포먼스 등 미주 한인 미디어와 외국 미디어 행사에 한식 알림 행사를 주도해 온 푸드 스페셜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