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어디서나 탄산음료를 대표하는 콜라. 짜릿한 탄산이 간절할 때 마시는 콜라 한 모금의 기쁨을 모르는 이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콜라가 청소부터 요리까지 다양한 집안일에 도움이 되는 든든한 조력자도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지. 콜라 한 캔의 무궁무진한 쓰임새를 소개한다.

 

1. 화장실 청소

Photo credit rawpixel.com from Pexels

콜라의 약산성 성분은 화장실, 주방 등의 찌든 때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다. 변기에 콜라를 붓거나 분무기로 분사한 후 잠시 방치해뒀다가 청소 솔로 문지르고 물만 내리면 찌든 때가 말끔하게 사라진다.

 

2. 녹 제거

Photo credit Republica from Pixabay

콜라에 소량 함유된 인산 성분은 녹을 제거하는 데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녹이 슬어 안 풀리는 나사가 있다면 콜라에 하룻밤 담가뒀다가 칫솔로 문지르면 감쪽같이 풀린다. 녹이 제거되었다면 따뜻한 물로 헹구고 남은 녹은 천으로 닦으면 된다.

 

3. 냄비 그을음 제거

Photo credit Ernest_Roy from Pixabay

프라이팬이나 냄비의 그을음도 콜라로 깨끗하게 닦을 수 있다. 얼룩 제거가 필요한 냄비나 프라이팬에 콜라를 붓고 낮은 불에 30분 이상 끓인 후 설거지하면 된다.

 

4. 유리창 성에 제거

Photo credit djedj from Pixabay

차량 앞유리창의 성에는 큰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바쁜 아침 빠르게 성에를 제거해야 한다면 콜라를 창에 뿌리면 된다.

 

5. 기름 얼룩 세탁

Photo credit Steve Buissinne from Pixabay

콜라의 인산은 옷에 진 기름때도 지워준다. 콜라 한 캔을 따서 세탁기의 빨랫감에 부어주고 평소 세탁할 때처럼 세제를 사용하면 된다. 이렇게 해도 안 지워지는 기름때는 세탁 30분 전 얼룩 부위를 콜라로 적셔 두었다가 세탁기에 빨면 제거된다.

 

6. 머리카락에 붙은 껌 제거

Photo credit Ryan McGuire from Pixabay

마찬가지로 콜라의 인산이 껌의 끈적한 성분을 중화해 머리카락 등 곤란한 부위에 붙은 껌을 떼어낼 때 사용할 수 있다. 껌이 붙은 머리카락을 콜라에 몇 분 담가놓으면 껌이 떨어져 나온다.

 

7. 굳은 쌈장 활용

고추장, 된장, 쌈장 등 굳은 장도 콜라만 있으면 걱정 없다. 콜라를 살짝 부어주면 쌈장의 맛도 좋아지고 보관도 오래 할 수 있다. 고추장이나 된장에 사용해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단맛이 두드러질 수 있으니 양 조절에 유의하자.

 

8. 식물 해충 방지

Photo credit Kaufmann Mercantile on Unsplash

식물의 해충이 걱정된다면 콜라를 사용해보자. 콜라의 산성이 해충을 박멸하고 예방한다. 그뿐만 아니라 콜라의 당분이 식물에 영양을 주고 이산화탄소 부패균을 방지해 식물이 건강하게 자라는 데 도움을 준다.

 

9. 연육 작용

Photo credit José Ignacio Pompé on Unsplash

단백질을 분해하는 연산 성분 덕분에 고기 요리에 콜라를 활용하면 더욱더 부드럽게 즐길 수 있다. 요리 전 콜라에 20분 정도 재워두면 고기의 잡내까지 제거해 일석이조다. 불고기 같이 단맛이 도드라지는 요리를 한다면 양념에 콜라를 사용해도 좋다.


글 구성 / 김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