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에 좋은 음식이 있을까?
50년 전만 해도 한국에서는 대장암이란 병의 발병은 아주 드물었다 합니다.
그러나 오늘 날 대장암 증가율에 있어서 한국이 세계에서 1위라하고 그 원인은 식습관이 80%라고 하네요. 그러니 무엇보다도 이제는 긴장을 해서 우리의 식단을 한번 점검 해야 할 필요가 있겠지요?
해로운 음식 : 붉은 색 고기,육가공 식품(소세지,햄,베이컨),튀김,직화구이(바베큐,불에 구운 음식),트랜스지방,페스트 푸드,팝콘,감자튀김,라면,냉동피자,도넛,설탕
도움 음식 :마늘,우유,칼슘,과일,어류,채소(특히 양배추),블루엽산(시금치,쑥,브로컬리,딸기,검정콩),셀레늄(강력한 항 산화제; 암세포 억제,강력한 항암음식. 마늘,무,양파,양배추,아스파라거스,어패류,통곡류,견과류에 많음),섬유소(식물성 식품에만 있고 과일,채소,곡류,콩류,고구마에 많으며 하루에 200그램이 필요-야구공 크기의 과일 두개,나물 한컵,생채소 두컵의 양)
구체적으로 맛난 음식을 소개 해 볼께요.
주꾸미 냉채
눈으로 먼저 먹게 되지요?
오색 채소를 듬뿍 먹고 더불어 저지방 고단백질을 섭취하는 것만이 최고네요.!
재료 준비
주꾸미 주꾸미를 손질하여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끓는 물에 살짝 데쳐주세요.
끓는 물에 주꾸미 넣고 다시 끓기 바로 전에 주꾸미를 건져 물기를 빼주시면 됩니다.오래 끓이면 주꾸미가 질겨지고 영양 파괴도 일으키니까요.
채소 채소는 (야채라는 표현은 일본식 표현. 우리 한국어는 채소가 맞는 단어입니다. 살짝 국어공부도 함께.-아! 요리나 하라구요? 네 네…) 좋아하는 색깔 채소로 준비 해 주세요. 저는 청경채 ,쑥갓,깻잎,오이,고수(실란트로),적채(보라색 양배추),빨강과 노랑 파프리카,숙주로 오색을 만들었어요.모든 재료는 숙주 크기로 잘랐구요.
드레싱 저 칼로리는 물론 기름기 없어서 정말 담백하네요
맛간장( 이미 포스팅 ) 2스푼,피쉬소스 1스푼,발효식초 1스푼,레몬 즙 1-2 스푼,꿀 1/2 스푼 (식성에 따라 조절. 암세포는 단 맛의 포도당을 먹고 자랍니다. 되도록이면 단 맛을 추방!!! 저는 아예 설탕이 없어요. 맛간장으로 단 맛을 느낍니다) 깨 1스푼넣고 살짝 갈아주세요.(시판 깨소스 한스푼으로 하면 설겆이 줄여지네요)
여기에 식성에 따라서 매운 고추 다진 것 살짝 넣으면 …입안에 침 고여요.
준비하는데 간편하고 영양으로는 이 한접시로 다 ~해결.
그리고 암이여, 물럿거라!!!
글 / 김혜경(음식 전문가)
2008년부터 최근까지 라디오 방송을 통해 ‘이야기가 있는 맛있는 식탁’ ‘정보시대’ 등 건강 요리 정보를 꾸준히 소개하는 한편, 2011년부터 김치클래스, 고추장 클래스, The Taste, 한식 비빔밥 퍼포먼스 등 미주 한인 미디어와 외국 미디어 행사에 한식 알림 행사를 주도해 온 푸드 스페셜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