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에서 사용하는 각종 가전 기기를 더 간편하게 쓸 수 있게 해줄 뿐 아니라 방범까지 책임지는 가정용 스마트 기기. 안전까지 믿고 맡길 수 있다니 집안도 이제 스마트해질 필요가 있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가정용 스마트 기기 7가지를 소개한다.
1. 스마트 플러그
TP-Link Kasa Smart Plug Mini
가정용 스마트 기기가 굳이 필요할까 확신이 서지 않는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은 입문자용 스마트 기기다. 값이 저렴하고 사용법도 간편하기 때문. 원격 제어를 원하는 가전제품의 플러그를 꽂기만 하면 사용 준비 끝이다. 스마트폰이나 Alexa로 어디서나 연결된 기기의 전원을 켜고 끌 수 있다. 고데기나 전기담요처럼 깜빡 잊고 전원을 켜고 왔는지 걱정되는 제품, 조명 제품 등에 연결해 활용도 높게 사용할 수 있다.
$22
2. 스마트 도어벨
Ring Video Doorbell 2
미국 가정집에는 한국에서 흔한 인터폰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스마트 도어벨 제품은 인터폰 역할을 할 뿐 아니라 동작 감지 센서까지 장착해 방범 카메라 역할도 겸비한다. 집에서 떨어져 있어도 스마트폰을 이용해 누가 방문했는지 확인할 수 있고 추가 비용을 지불하면 녹화 영상을 저장해둘 수도 있다.
$100
3. 스마트 모니터
Google Nest Hub
구글의 가정용 스마트 기기 플랫폼인 ‘네스트’는 카메라, 온도계, 경보기와 같은 다양한 가정용 제품을 지원하며 편리하고 안전한 집안 환경을 조성한다. 다양한 기기의 허브 역할을 하는 ‘네스트 허브’ 제품은 스마트 모니터의 역할도 충분히 수행해내는데, 음성 인식 가능한 스마트 스피커에 넉넉한 사이즈의 모니터까지 겸비해 다재다능하다. 모니터를 통해 기기가 음성 명령어를 제대로 인식했는지 확인할 수도 있고 유튜브 등 영상 매체를 감상하는데도 무리 없다.
$130
4. 스마트 온도계
Nest Thermostat E
가정용 스마트 기기는 냉난방비를 절약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사용자가 자주 설정하는 온도 정보를 기반으로 복잡한 조작 없이 스스로 집안의 온도를 조절하며 스마트폰 위치를 추적해 사용자가 집을 비우면 알아서 냉난방을 끄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연간 $131에서 $145 정도의 냉난방비가 절약된다고 하니 꽤 쏠쏠하다.
$248
5. 스마트 전구
Philips Hue
가정용 스마트 제품이 전자기기에만 국한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LED 전구에 적용된 스마트 기술은 상황과 분위기에 따라 조도와 조명 색을 다채롭게 변경할 수 있도록 한다. 천 육백만 가지 이상의 다양한 조명 색상은 어느 상황에서나 원하는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으며 게임이나 동영상 시청할 때도 연동되어 더욱 생동감 있는 체험을 돕는다.
$48
6. 반려동물용 스마트 모니터
Furbo Dog Camera
반려견만 집에 두고 외출하는 경우가 잦다면 반려동물의 행동을 모니터할 수 있는 스마트 모니터를 추천한다. 실시간 모니터링뿐 아니라 소음을 감지하여 동물이 짖을 때 스마트폰으로 알림을 받을 수 있다. 집 밖에서도 간식을 주며 칭찬할 수도 있는데, 내장된 스피커를 통해 반려동물을 칭찬하며 원격으로 간식을 배식하면 된다.
$199
7. 스마트 배관 점검 기기
Flo by Moen
집에서 파이프가 터지거나 물이 새면 곤란하기 그지없다. 이제는 배관 점검도 스마트하게 해결해서 누수를 미리 방지하자. 물의 흐름, 수압, 온도를 감지하는 센서를 통해 비정상적인 흐름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물을 잠그고 사용자에게 알림을 보낸다. 배관 시스템에 문제가 생기면 바로 알고 고칠 수 있어 누수로 엉망이 되는 상황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500
글 구성 / 김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