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바이러스가 (COVID-19) 확산하면서 온라인 수업과 휴교령이 내려졌습니다.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다음과 같이 추천합니다.
1. Khan Academy (www.khanacademy.org)
MIT 졸업생 Salman Khan이 2008년 런칭한 온라인 강의 사이트이며 유치원부터 고등학교 수업은 물론 대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취업 관련 혹은 대학원 입시 시험 수업까지 제공합니다. 수학, 과학, 영어 등 학교에서 들어야 하는 기본 필수 과목은 물론 컴퓨터 코딩과 경영 수업 역시 누구나 쉽게 들을 수 있습니다. 각 과목마다 주제가 다양하며 동영상을 보거나 교재를 읽고 기본적인 컨셉을 이해한 후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수업은 무료로 수강할 수 있습니다.
2. Coursera (www.coursera.org)
Khan Academy가 모든 나이와 학년의 학생들을 위한 사이트라면 Coursera는 고등학생이나 대학생을 위한 사이트입니다. 미국의 여러 명문대학교와 기업들과 손을 잡고 커리큘럼을 개발하는 Coursera는 낱개로 나뉘어진 수업이 아닌 4주에서 10주 정도로 짜여진 체계적인 수업을 제공합니다. 실제 대학 교수들이 수업을 진행합니다. 대학교 수업을 원격으로 듣는 컨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Coursera 수업을 듣는 기간동안 학생들은 일주일에 한번씩 한두시간 길이의 영상을 본 후 시험을 보거나 과제물을 제출해야 합니다. Coursera 수업은 유료이며 각 수업마다 수업료가 다를 수 있습니다.
3. edX (edx.org)
edX는 Coursera와 비슷한 컨셉의 교육 사이트로 Harvard와 MIT가 공동으로 개발하였습니다. Coursera와 마찬가지로 대학교 수준의 온라인 강의가 제공됩니다. 고등학생들과 대학생들에게 적합한 교육 사이트입니다. 대체로 한학기 동안 수업이 진행되며 대학교 교수진이 직접 커리큘럼을 짜고 가르칩니다. 무료 수강이 가능하며 수강 후 추가 비용을 내면 수료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Ted (www.ted.com)
학교 공부 외에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이 논리, 창의력, 그리고 사고력 입니다. 논리적인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려면 지식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지식을 얻고 스킬을 키우는 좋은 방법은 Ted 영상을 꾸준히 시청는 것입니다. YouTube에서 시청 가능합니다. “알릴 가치가 있는 아이디어”(Ideas worth spreading)가 모토인 Ted는 과학에서 국제적인 이슈까지 다양한 분야와 관련된 강연회 (Ted Talk)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YouTube에 TED를 검색하면 각 주제별로 채널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누구나 쉽게 강연을 듣고 토론을 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