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어디서나 탄산음료를 대표하는 콜라. 짜릿한 탄산이 간절할 때 마시는 콜라 한 모금의 기쁨을 모르는 이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콜라가 청소부터 요리까지 다양한 집안일에 도움이 되는 든든한 조력자도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지. 콜라 한 캔의 무궁무진한 쓰임새를 소개한다.
1. 화장실 청소
콜라의 약산성 성분은 화장실, 주방 등의 찌든 때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다. 변기에 콜라를 붓거나 분무기로 분사한 후 잠시 방치해뒀다가 청소 솔로 문지르고 물만 내리면 찌든 때가 말끔하게 사라진다.
2. 녹 제거
콜라에 소량 함유된 인산 성분은 녹을 제거하는 데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녹이 슬어 안 풀리는 나사가 있다면 콜라에 하룻밤 담가뒀다가 칫솔로 문지르면 감쪽같이 풀린다. 녹이 제거되었다면 따뜻한 물로 헹구고 남은 녹은 천으로 닦으면 된다.
3. 냄비 그을음 제거
프라이팬이나 냄비의 그을음도 콜라로 깨끗하게 닦을 수 있다. 얼룩 제거가 필요한 냄비나 프라이팬에 콜라를 붓고 낮은 불에 30분 이상 끓인 후 설거지하면 된다.
4. 유리창 성에 제거
차량 앞유리창의 성에는 큰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바쁜 아침 빠르게 성에를 제거해야 한다면 콜라를 창에 뿌리면 된다.
5. 기름 얼룩 세탁
콜라의 인산은 옷에 진 기름때도 지워준다. 콜라 한 캔을 따서 세탁기의 빨랫감에 부어주고 평소 세탁할 때처럼 세제를 사용하면 된다. 이렇게 해도 안 지워지는 기름때는 세탁 30분 전 얼룩 부위를 콜라로 적셔 두었다가 세탁기에 빨면 제거된다.
6. 머리카락에 붙은 껌 제거
마찬가지로 콜라의 인산이 껌의 끈적한 성분을 중화해 머리카락 등 곤란한 부위에 붙은 껌을 떼어낼 때 사용할 수 있다. 껌이 붙은 머리카락을 콜라에 몇 분 담가놓으면 껌이 떨어져 나온다.
7. 굳은 쌈장 활용
고추장, 된장, 쌈장 등 굳은 장도 콜라만 있으면 걱정 없다. 콜라를 살짝 부어주면 쌈장의 맛도 좋아지고 보관도 오래 할 수 있다. 고추장이나 된장에 사용해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단맛이 두드러질 수 있으니 양 조절에 유의하자.
8. 식물 해충 방지
식물의 해충이 걱정된다면 콜라를 사용해보자. 콜라의 산성이 해충을 박멸하고 예방한다. 그뿐만 아니라 콜라의 당분이 식물에 영양을 주고 이산화탄소 부패균을 방지해 식물이 건강하게 자라는 데 도움을 준다.
9. 연육 작용
단백질을 분해하는 연산 성분 덕분에 고기 요리에 콜라를 활용하면 더욱더 부드럽게 즐길 수 있다. 요리 전 콜라에 20분 정도 재워두면 고기의 잡내까지 제거해 일석이조다. 불고기 같이 단맛이 도드라지는 요리를 한다면 양념에 콜라를 사용해도 좋다.
글 구성 / 김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