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서 1800만 이상의 조회 수를 얻은 인기 영상 ‘How the Sun Sees You (태양이 보는 당신)’에서 사람들의 얼굴에 선크림을 바르기 전과 후의 모습을 UV 자외선 카메라로 공개했다. 하얗고 바르면 투명한 선크림이 충분히 얼굴에 흡수되면,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지만 UV 카메라 화면에서는 선크림을 바른 부분에 새까맣게 보호막이 생겨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선크림의 중요성을 깨닫는 것도 중요하지만 좋은 선크림을 고르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 예전에야 자외선 차단 지수를 뜻하는 SPF 뒤에 숫자가 높으면 ‘좋은 선크림이구나’라고 많이들 생각했지만, 요즘 소비자들은 성분과 발림성 등 여러가지 특성을 비교해보고 구매하고 있다.
그 중 최근 가장 선호되는 무기자차(무기물질 자외선 차단제) 는, 피부 표면에 막을 형성해 자외선이 피부에 침투하지 않도록 물리적으로 산란 반사시켜 준다. 바를 때부터 피부에 화학적으로 흡수된 뒤 자외선과 반응을 일으켜 흡수하는 유기자차(유기물질 자외선 차단제)보다 피부 자극이 훨씬 적다. 백탁현상이나 번들거림이 다소 있지만 피부 자극이 없는데다 최근에는 바다를 오염시키지 않는 환경 보호 차원에서도 권장되는 것이 무기자차다.
무기자차와 유기자차는 어떤 성분으로 만들어졌는지를 통해 알 수 있다.
- 물리적 자외선 차단제 (일명 ‘무기자차’)
- 주성분: 징크옥사이드(Zinc Oxide. 산화아연)와 티타늄디옥사이드(Titanium Dioxide.이산화티타늄) 등 무기화학물질
- 방식: 자외선을 반사, 산란시켜 피부에 침투되는 것을 막음
- 화학적 자외선 차단제 (일명 ‘유기자차’)
- 주성분: 옥시벤존(Oxybenzone), 아보벤존(Avobenzone) 등 벤젠 계열의 유기화학물질
- 방식: 자외선을 흡수해 피부에 침투되는 것을 막음
성분이 좋고 효과가 높아 인기있는 ‘무기자차’ 제품 중 탑 5가지를 소개한다.
1. 드렁크 엘리펀트
‘Umbra Sheer Physical Daily Defense SPF 30’
민감성 피부를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얻고 있는 브랜드 드렁크 엘리펀트의 선크림은 무기자차의 주요 성분인 징크옥사이드가 20%나 들어있다. 징크옥사이드는 자외선 차단뿐만 아니라 피부 진정, 보호, 보습 효과가 있는 민감성 피부에 적합한 무자극 성분이다. 또, 이 드렁크 엘리펀트 선크림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마룰라 오일까지 첨가되어 있어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
가격: $34
2. 뉴트로지나
‘Sheer Zinc Dry-Touch Sunscreen Broad Spectrum SPF 50’
피부과 의사들이 추천하는 대표적인 화장품 브랜드인 뉴트로지나의 ‘Sheer Zinc’ 선크림 역시 징크옥사이드를 함유해 화학적이 아닌 물리적인 방법으로 자외선을 차단해준다. SPF 50 수치를 가지고 있는 이 선크림은 피부에 발라도 번들거리지 않고 산뜻한 마무리감을 준다. 또한, 용기 앞에 적혀 있듯이 미국 습진 협회의 승인을 받을 만큼 피부 습진에도 도움이 되는 성분을 갖고 있다.
가격: $8.99
3. 스킨수티컬즈
‘Physical Eye UV Defense SPF 50’
로레알 그룹의 스킨케어 브랜드인 스킨수티컬즈는 피부과, 성형외과, 스파 등에서 사용하고 있는 프리미엄 브랜드다. 이 선크림은 특이하게도 눈가에 바르는 아이(eye) 선크림으로 자극 없이 자외선을 차단해줄 뿐만 아니라 눈가 주변 잔주름과 색소침착 등을 완화시켜준다. 어느 피부 톤에나 맞는 약간의 색이 들어가 눈 밑의 톤을 일정하게 정돈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가격: $30
4. 아비노
‘Aveeno Baby Sunscreen Lotion with Zinc Oxide, SPF 50’
아비노의 아기 전용 무기 선크림은 아비노만의 내추럴 콜로이달 오트밀 성분을 함유해 촉촉하게 아기 피부를 보습한다. 베이비파우더에도 들어있는 징크옥사이드가 21.6% 포함되어 있어 강한 자외선으로부터 아기들의 연약한 피부를 자극 없이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선크림을 한번 바르면 약 80분 동안 물과 땀을 저항해 아이들 물놀이 나갈 때도 쓰기 적합하다.
가격: $12.39
5. 타르트
‘Tarteguard 30 Mineral Powder Sunscreen Broad Spectrum SPF 30’
미국 화장품 브랜드 타르트는 파우더 제형의 무기자차를 출시했다. 비건(Vegan) 브러시와 비화학적 성분으로 만든 파우더는 자외선을 자극 없이 차단해주는 역할을 한다. 보라색 뚜껑을 열고 뒤에 달려있는 버튼을 눌러주면 투명하고 고운 파우더가 브러시에 묻혀진다. 화장을 마친 뒤 발라도 되고 갖고 다니기 편리해 운동 후에 바르기도 쉽다. 평소 두피가 약한 사람은 가벼운 파우더 제형이므로 자외선이 심한 야외에서 두피에도 톡톡 두들겨 바르길 추천한다.
가격: $28
글 구성 / 정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