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 취미 생활도 돈을 벌며 즐길 수 있다면 이보다 더 반가운 소식이 있을까?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힐링하며 돈도 벌 수 있는 8가지 취미를 소개한다.
1. 유튜브
유치원생부터 유명 스타까지 너도나도 뛰어드는 유튜브 개인 방송은 전문적인 스킬 없이도 접근할 수 있어 취미로 시작하기 좋다. 주제 또한 개인의 취향과 관심사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데 게임 튜토리얼부터 먹방, 제품 리뷰는 물론 일상을 기록하는 ‘브이로그’ 까지 무궁무진하다. 촬영 장비가 없다고 걱정하지 말자. 요즘엔 스마트폰으로도 거뜬히 촬영할 수 있고 간단한 편집과 자막 삽입도 무료 앱과 프로그램으로 작업할 수 있다.
2. 반려동물 돌보기
동물을 좋아하지만 반려동물을 입양할 환경이 되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의 반려동물을 산책시키거나 돌보며 그 아쉬움을 달래보자. 동시에 용돈 벌이도 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다. 요즘은 반려견 산책인을 중개해주는 웹사이트도 활성화되어 있어 훨씬 편리하다. 대표적으로는 Care.com의 펫 케어 서비스가 있다.
3. 맥주 양조
맥주를 즐겨 마신다면 매달 드는 맥줏값도 만만치 않다. 집에서 직접 맥주를 양조하면 이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본격적으로 뛰어드는 경우 로컬 마켓에서 판매할 수 있는 번듯한 아이템으로 성장시킬 수도 있다. 다양한 종류의 맥주를 시도해보는 즐거움은 덤이다.
4. 사진
사진에 취미가 있다면 직접 찍은 사진을 스톡 이미지로 판매해보는 건 어떨까. 개인이나 기업 등에 판매하는 것보다 유통 경로가 간단해 편리하고 판매되는 만큼 수익이 생기기 때문에 장기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도 있다. 각종 주제가 있는 인물, 사물 사진부터 자연, 배경 등 찍을 소재도 다양하다.
5. 프리랜싱
그래픽 디자인, 글쓰기, 편집, 웹사이트 디자인, 번역, SNS 계정 관리 등 프리랜서로 할 수 있는 일은 생각보다 다양하다. 부담없이 할 수 있는 소일거리를 찾고 있었다면 프리랜싱 업무가 딱 맞다. 어디에서 업무를 찾을지 막막하다면 프리랜서 중개 웹사이트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Upwork는 5,000가지 이상의 작업 통해 다양한 회사에 클라이언트를 소개하는 에이전시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
6. 블로그
블로그는 여전히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좋은 취미생활 중 하나다. 가장 흔한 형태로는 블로그 포스트에 광고를 게재하여 광고 수익을 배분받는 방법이 있으며 방문자 수가 많고 전문성이 있는 블로그를 운영 중이라면 제품 리뷰, 제휴 마케팅이나 광고 포스팅, 체험단 등을 통해 더 큰 수익 창출을 노려볼 수도 있다.
7. 온라인 설문조사
온라인에서 설문조사에 응답하는 것도 돈이 된다는 사실. Survey Junkie와 같은 웹사이트를 통해 유료 설문조사에 응답해 현금이나 기프트 카드를 지급받을 수 있다. 보통 10분에서 20분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 유료 설문조사는 큰 금액을 지급하지는 않지만 자투리 시간 활용에는 그만이다.
8. 운동
Achievement는 운동이나 명상, 혹은 건강에 관한 설문조사에 응답하는 등 건강과 관련된 활동을 할 때마다 사용자에게 포인트를 지급하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다. 사용자는 이 포인트를 모아 현금으로 지급받거나 원하는 단체에 기부할 수 있다. 큰 금액은 아니더라도 게임처럼 참여하며 건강한 생활 습관을 몸에 들일 수 있고 실제 현금으로 보상받으니 그 재미 또한 쏠쏠하다.
글 구성 / 김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