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구아 칼리엔테 파크 Agua Caliente Park,  안자 보레고 사막 주립공원

아구아 칼리엔테(Agua Caliente)란 더운물, 즉 온천을 지칭하는 스페인어로 캘리포니아 전역에 이같은 이름을 자주 접할 수 있다.
안자보레고 주립공원을 관통하는 S-2 국도상에 있는 아구아 칼리엔테 카운티 공원은 조그마한 동네를 연상케 한다.
캠프장에는 RV를 주차하고 며칠 혹은 한겨울을 지나는 가족들이 있고 텐트를 치고 하루 이틀 야영을 즐기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 캠프장 한가운데에 온실처럼 지어진 온천욕장이 있는데 공원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아구아 칼리엔테 공원은 반월형 돌산을 병풍처럼 뒤로 하고 아늑하게 자리 잡고 있다. 뒷편의 돌산을 따라 한바퀴 돌아나오는 문라잇 트레일(Moonlight Trial)이 유명하다. 캠프장 140번에서 시작하는 등산로는 저 멀리 펼쳐지는 사막의 거친 산과 돌무더기 사이에서 자라나는 각종 선인장들이 볼 만하다.

공원은 준수한 시설로 남가주의 사막에서 겨울을 보내려는 사람들에게 더없이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RV텐트 캠핑장 외에도 6명이 사용할 수 있는 캐빈도 예약 가능하다. 2개의 야외 수영장과 1곳의 실내 온천장을 갖추고 있어 어린 자녀들이나 노부모님들에게도 좋다. 평균 70-80도의 따스한 기온 속에 여유롭게 남가주의 사막을 즐길 수 있는 귀한 장소가 아닐 수 없다.

아구아 칼리엔테의 이용 시간은 오전 9시 30분에서 일몰까지며 캠핑장은 24시간 출입이 가능하다.
온천장 이용 시간은 조금 다르다. 실내 온천 1곳과 2개의 야외 온천등 총 3개의 온천이 있으며 이중 하나는 어린이들을 위한 시설이다.

Agua Caliente Regional Park 39555 Great Southern Overland Stage Route of 1849 Julian, CA 92036 

Park phone number: (760) 765-1188 

Reservations phone number: (877) 565-3600  

글, 사진 / 김인호 (하이킹 전문가)

김인호씨는 미주에서?활동하는?등반, 캠핑, 테마 여행 전문가로 미주 중앙일보를 비롯한 다수의 미디어에 등산 칼럼을 연재하면서 초보에서 전문가까지 미주 한인들에게 유용한 실전 하이킹 정보를 꾸준히 소개해오고 있다.

저서로 ‘남가주 하이킹 105선’ ‘하이킹 캘리포니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