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난도 국립공원 (Shenandoah NP) 버지니아
미국 동부에는 캐나다에서 미국의 알라바마주까지 2,000 마일(3,200km)에 달하는 애팔레치안 산맥이 있습니다. 그 가운데 멀리서 볼 때 푸른 색을 띤다고 해서 블루 릿지 마운틴이라고 이름 붙은 산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블루 릿지 마운틴은 버지니아 주 쉐난도 국립공원과 테네시 주 그레이트 스모키 국립공원을 연결합니다. 블루 릿지를 관통하는 길 이름도 2개로 나누어지는데요, 북쪽의 쉐난도 국립공원은 105 마일(169 km)의 스카이라인 드라이브를 가지고 있고 그 다음은 469마일(755 km)의 블루 릿지 파크웨이가 있습니다.
1971년에 발표된 존 덴버의 컨트리 로드 (Country Roads) 는 당시 최고의 인기를 자랑하는 컨트리 송이었습니다. 50대 60대의 한국인이라면 중고등학교 시절에 귀에 닳도록 들었던 노래입니다. 그 가사는 “웨스트 버지니아 거의 천국이지요 블루 릿지 산과 쉐난도 강” 으로 시작합니다.
자연을 노래하고 사랑했던 존 덴버는 비행기 사고로 일찍 세상을 떠났지만 그의 마음은 노래를 통해 전해오고 있지요. 그가 표현하려 했던 쉐난도 리버와 블루 릿지 마운틴은 쉐난도 국립공원과 블루 릿지 파크웨이를 통해 되살아 납니다.
쉐난도 국립공원의 스카이라인 드라이브는 가을 단풍이 아름답습니다. 2차선 국도는 좁지만 단풍이 우거진 산길은 많은 사람들이 버지니아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스카이 라인 드라이브는 1930년대 경제공황으로 미 전국이 어려운 때에 CCC 청년들에 의해 만들어 졌습니다. 청년들은 군대식으로 단체 생활을 하면서 도로와 다리 건설 트레일 보수를 하였는데요, 월급은 $30이었고 그중 $25은 부모님에게로 보내졌다고 합니다.
10월이 단풍 구경 적기입니다. 10월초에 쉐난도의 색깔이 조금씩 변하기 시작합니다. 대체적으로 초록이 많지만 금빛 색깔이 물들어가지요. 그리고 메이플로 알려진 단풍 나무가 있어 오렌지색이나 붉은색도 나타납니다.
스카이라인 드라이브는 105마일 길이에 75 곳의 조망 장소가 있습니다. 일일이 다 정차할 수는 없지만 마음에 드는 장소가 나타나면 내려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도중에 여러곳의 등산로가 있습니다. 노랗고 붉은 색이 넘치는 숲속을 직접 걸어보는 것 이상으로 쉐난도 국립공원을 잘 볼 수는 없지요. 그중에서 왕복 1.4마일의 다크 할로우 폭포 (Dark Hollow Falls)를 추천합니다.
공원 내 숙박 장소로는 스카이랜드와 빅메도우에 호텔 수준의 랏지가 있으며 여러 곳의 캠핑장들이 있습니다.
성수기의 공원 랏지는 요금이 만만치 않아 공원을 조금 벗어난 소도시나 마을에서 숙박할 수도 있습니다. 미 동부의 시골 랏지에서 제공하는 식사는 LA근교와는 조금 다른 스타일입니다.
쉐난도 국립공원의 스카이 라인 드라이브는 운전으로 약 4시간 안에 통과 가능하지만 최소한 하루나 이틀을 할애해서 방문 계획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 사진 / 김인호 (하이킹 전문가)
김인호씨는 미주에서 활동하는 등반, 캠핑, 테마 여행 전문가로 미주 중앙일보를 비롯한 다수의 미디어에 등산 칼럼을 연재하면서 초보에서 전문가까지 미주 한인들에게 유용한 실전 하이킹 정보를 꾸준히 소개해오고 있다.
저서로 ‘남가주 하이킹 105선’ ‘하이킹 캘리포니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