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연정의 골디락스’는 투자 전문가가 양연정 대표가 매주 미국 증시의 주요 이슈들과 미국 경제 상황을 진단하여 미주 한인들에게 재테크 정보와 가이드를 제공하는 영상 칼럼입니다.

양연정 파이오니어 인베스트먼트 대표

  • 스탠포드 MBA(2015)ㆍ카이스트 졸업(2001)
  • 핌코 크레딧 PM(2015-2016)
  • 세계은행: 투자 컨설턴트(2014)
  • 호주뉴질랜드은행: 채권 트레이더(2009-2012)
  • 제이피모건체이스증권: 채권 트레이더(2005-2009)

 

올해 첫 주 미국 시장 분위기는 어땠나요?

미국 시장은 1월 시작부터 무척 강한 모습입니다. 1월 2일 미국 시장 개장 전 아시아 시장에서 상해 지수와 항셍 지수가 모두 1% 이상 씩 상승하며 좋은 출발을 보인 것이 좋은 신호였는데, 미국 증시 거래 첫날부터 나스닥이 사상 7000선을 돌파했습니다. 다음 날인 3일에는 S&P500이 2700을 돌파하고, 오늘 4일에는 다우존스가 25000을 돌파하는 등 강한 새해 첫 출발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분위기는 연말 미국 증시의 랠리가 산타클로스 랠리였고, 연초에는 조정이 있을 것이라던 시각을 불식시키면서 올해 증시에 대한 기대감을 불러 일으키는 모습입니다.

업종별로는 기술주와 에너지주가 강세였는데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대형 기술주가 연말 차익 실현을 마무리 짓고 추가 상승했고, 국제 유가가 60달러를 돌파하면서 에너지주 상승을 이끌고 있습니다. 오늘 증권 애널리스트들은 연달아 2018년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밝히면서 “미국 증시가 밸류에이션이 높다고는 하지만 법인세 감면 효과와 현재의 낮은 이자율 수준을 고려한다면 결코 높지 않다”고 주장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올해 시행되는 세재 개혁, 법인세 감면에 이어 1조 달러 규모의 인프라 투자 계획을 밝히면서 법인세 감면과 함께 추가적인 경기 부양을 강조했는데, 얼마나 주가 상승을 이끌 재료가 될 수 있을 것인지 주목됩니다.

트럼프 정부 세제 개혁안, 미국 증시 상승 요인

예 일단 트럼프 대통령은 작년 12월 말 약속한 대로 세제 개혁안을 통과 시키며 법인세를 35%에서 21%로 낮추어 주었습니다. 세제 개혁 통과 이전에도 미국 기업의 실적이 2018년도에 전년 동기비 10% 이상 상승할 것이라는 컨센서스가 있었는데, 법인세 감면 효과와 투자 감가 상각, 비용처리 효과까지 합친다면 기업 실적이 더욱 좋을 것이라는 예상에 증시가 오르고 있는 모습입니다.

여기에 미국 다국적 기업이 해외 현금을 역송금 시 세제 혜택을 추가적으로 부여하겠다는 repatriation tax까지 미국 기업이 해외에 쌓아둔 막대한 이익을 본국으로 송환시키겠다는 계획입니다. 미 의회의 분석에 따르면 2019년 기준으로 미국 전체 가계의 48%가 감면 혜택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미국의 새로운 법인세율 21%는 프랑스 34%, 일본 23%, 한국 22%보다도 낮은 수준입니다. 그 동안 미국의 높은 법인세 때문에 해외에서 발생하던 이익을 본국으로 송환하겠다는 전략입니다.

트럼프 세제 개혁안 수혜 골고루 돌아가나?

반대파들은 항상 새로운 세제 개혁안이 트럼프 대통령 자신과 측근들, 그리고 부자들의 배만 불릴 것이라고 비판을 해 왔습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세율을 낮췄기 때문에 감세 혜택은 거의 대부분의 국민들에게 돌아간다고 봐야 합니다. 다만 세제 혜택을 얼마나 더 받느냐에서 계층별로 차이가 나는데요, 워낙 미국 세금 제도가 복잡하기 때문에 일반화는 어렵지만 현지에서 느끼기에는 초고소득 층과 저소득층에게 감세 혜택이 더 많이 돌아가고, 중상 소득층 중 집을 소유한 전문직에게는 상대적으로 혜택이 적다는 평가입니다. 결국 큰 그림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본인을 지지한 정치적 계층에게 확실히 보상을 해 준 셈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감세 혜택이 생긴 것은 맞기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서 세제 개혁에 대한 자신감을 피력했습니다. 특히 올해 11월 예정된 상원 선거를 앞두고 대략 2-3월 부터는 본격적인 선거 일정에 돌입할 것인데 연말 세제 개혁안의 혜택을 연초 세금 정산 등을 통해 국민들에게 각인시키겠다는 의도입니다. 여기에 인프라 투자라는 새로운 정책으로 현 정부의 경제적 성취를 선거 일정에 맞춰 극대화 하려 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12월 트위터를 통해서 “세제 개혁을 반대하는 사람들은 미국민들의 호주머니에 돈이 들어오고 나서 상황이 어떻게 변하는지 보게 될 것”이라고 자신만만한 메시지를 날리기도 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인프라 투자, 새로운 경제 부양책 될 수 있을까요?

트럼프 대통령은 대통령 당선 시절부터 미국의 인프라가 제 3세계 보다 못하다고 한탄해 왔습니다. 구체적으로 뉴욕의 공항을 언급하기도 했었죠. 다만 법인세 감면이나 세제 개혁에 비해 인프라 투자는 공화당과의 논의가 진행된 바 없기 때문에 당선 후에 우선순위에서 밀린 것으로 보입니다. 법인세 감면과 소득세 구간 개편 논의는 트럼프 대통령이 정계에 등장하기 이전부터 공화당에서 많은 논의가 있었기 때문에 트럼프 행정부와 현재 공화당 주도의 의회 사이에 실행이 쉬웠지만, 인프라 투자는 다릅니다.  또한 경제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현재 미국 경기가 추가적인 부양 정책이 필요한 것이냐에 대한 논란이 많기도 합니다.

올해 미국 경제가 2% 중반의 성장과 4% 이하의 실업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금리 인상 사이클에 본격적으로 진입했습니다. 이 상황에서 10년 간 1조 달러 규모의 공공 부채를 발생 시킬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것인지에 대한 비판이 있는데요, 무리한 인프라 공사가 결국 정부의 부채 부담을 가중시키고 물가와 금리 상승을 촉발할 것이라는 우려입니다. 특히 올해는 여러 가지 이유로 물가가 오를 것으로 예상하는 사람들이 많아 대규모 부채 발행과 투자에 적절치 않다는 지적입니다. 선거 일정에 맞춘 무리한 재정 확장 정책이 장기적, 경제적 관점에서 맞지 않는 다는 주장인 것이죠.

 트럼프 대통령 연초부터 북한에 대해 강경 발언

트럼프 대통령은 연초부터 북한에 대해 강경한 어조의 트위터를 날리고 있는데요. 김정은의 핵 버튼보다 더 큰 핵버튼이 자기한테 있다는 등의 내용이었죠. 하지만 금융시장 참가자들은 더 이상 트럼프-김정은의 말에 신경쓰지 않는 분위기입니다. 블룸버그, CNBC 등 주요 금융 언론들도 “시장 참가자들이 이제 북핵 문제에 대해 무감해졌다” 면서 주가 움직임에 북한 이슈가 주는 영향력은 크지 않다는 평가입니다.

올 한 해 시장 분위기 짧게나마 느껴볼 수 있던 한 주 였던 것 같습니다.

예. 전체적으로 미국 증시는 대형 기술주 주도로 3대 지수가 모두 저항선을 돌파하는 강한 상승세를 보였고 금리는 오르면서 커브는 스티프닝 되었습니다. 달러화는 약세를 보였는데요. 모두 시장 전문가들이 12월 말에 다소 예상했던 시나리오 입니다. “2018년 경기는 여전히 좋을 것이나 물가 상승 압력이 가시화 될 것이고, 금리도 높아질 것” 이라는 예상이었죠. 달러 약세 역시도 위험 자산 선호 심리가 강해지며 이머징 마켓 투자가 이어지기 때문인데요, 첫날 중국 증시부터 지표 호조로 강세를 보이면서 달러화 약세에 힘을 실어준 듯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올해가 경기의 피크로 보는 전문가들이 많기 때문에, 현재의 골디락스 그 끝이 어디일지 매 순간 긴장을 늦춰서는 안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