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해의 가장 큰 할인 이벤트, 블랙 프라이데이가 다가오고 있다. 각종 할인 소식에 혹하기 쉽지만 특정 품목은 굳이 이 시기에 장만하지 않아도 더 큰 세일이 기다리고 있으니 확인 후 쇼핑에 나선다면 돈을 아끼는 데 도움이 되겠다. 블랙 프라이데이에 구매하면 오히려 손해 볼 수 있는 품목을 공개한다.

 

1. 운동 관련 용품

Photo credit Steve Buissinne from Pixabay

운동용품이나 운동화, 운동복 등 운동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제품은 블랙 프라이데이보다 새해에 더 큰 할인 행사가 기다린다는 사실. 새해를 맞아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이때를 노려 할인 행사를 진행하는 브랜드가 많다. 운동을 위한 준비물을 챙기려고 한다면 몇 주만 더 기다려보자.

2. 가구

Photo credit StockSnap from Pixabay

블랙 프라이데이는 크리스마스나 연말 선물을 준비할 수 있는 시기로 선물용 아이템이 주요 할인 품목이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선물하지 않는 가구 같은 품목은 큰 할인을 기대하기 어렵다. 가구 할인은 연말 세일을 기다려보는 것이 더 낫겠다.

3. 장난감

Photo credit Steve Buissinne from Pixabay

장난감도 블랙 프라이데이 때보다는 연말, 그중에서도 크리스마스 약 2주 전부터 시작하는 할인 기간에 더 큰 할인율을 기대할 수 있다. 하나 참고할 점은 이 시기에 아이가 원하는 장난감이 없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크리스마스는 전 세계 어디서나 장난감이 가장 잘 팔릴 때니 인기 있는 장난감은 품절되기 일쑤다. 특정 장난감을 원하는 게 아니라면 연말 세일을 추천하지만 꼭 필요한 게 있다면 미리 정가를 지불하고 사두는 게 좋다.

4. 기프트 카드

Photo credit Peakpx

무슨 선물이 좋을지 모르겠을 때 기프트 카드만큼 유용한 게 없다. 그렇다고 해서 블랙 프라이데이에 기프트 카드를 미리 구매해두지는 말자. 기프트 카드 또한 보통 연말에 더 저렴하게 판매되기 때문이다.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며 할인율이 높아지니 무난한 크리스마스 선물로 기프트 카드를 생각하고 있었다면 몇 주간 더 기다리며 가격을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5. 시계, 보석류

Photo credit Leah Kelley from Pexels

약혼반지를 위한 다이아몬드 등 블랙 프라이데이를 노려 조금 더 저렴하게 구매하려고 생각 중이라면 큰 기대 않는 게 좋다. 통계에 따르면 11월에서 12월 사이에 판매되는 다이아몬드가 전체 판매량의 33%로 높게 나타난다. 따라서 판매자들은 이 시기에 굳이 저렴하게 판매하려고 하지 않는다. 조사에 따르면 4캐럿짜리 다이아몬드 기준으로 3월보다 11월에 25% 정도 비싸게 판매된다고 하니 굳이 더 많은 돈을 주고 사는 실수를 범하진 말자.

6. 자동차

블랙 프라이데이를 겨냥한 자동차 할인 광고도 많이 볼 수 있지만 이에 현혹되지 말고 다음 달까지 기다리는 게 더 현명하다. TrueCar.com에 따르면 크리스마스이브에 새 차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평균적으로 8% 정도 저렴하게 차량을 구매했다. 워낙 큰 지출이기 때문에 8%나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면 큰 비용을 아낄 수 있는 셈이다.

7. 전자 제품

Photo creditStockSnap from Pixabay

블랙 프라이데이는 TV나 컴퓨터 같은 전자 기기를 저렴하게 장만할 절호의 기회다. 하지만 아무리 저렴하게 판매하는 제품이라도 비주류 브랜드의 제품은 권장하지 않는다. 당장에 아무리 저렴한 제품을 구매한다 해도 금방 고장 나서 수리 비용으로 돈을 더 쓰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특히나 이런 브랜드는 AS 규정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경우가 많아 더 불편할 수 있다. 처음 들어 보는 브랜드라면 가격에 현혹되지 말고 제품 사양과 리뷰를 꼼꼼히 확인해봐야 한다.

8. 매트리스

Photo credit congerdesign from Pixabay

수면의 질을 책임지는 매트리스 또한 블랙 프라이데이에는 그다지 저렴하게 판매되지 않는 제품 중 하나다. 매트리스의 경우 오히려 프레지던트 데이 (2월 셋째 주 월요일), 메모리얼 데이 (5월 마지막 주 월요일), 노동절 (9월 첫째 주 월요일) 같은 롱위캔드 기간에 더 저렴하게 판매된다고 하니 참고하자.

9. 침구류

Photo credit Jaymantri from Pexels

매트리스 말고도 베개나 이불 같은 침구류도 블랙 프라이데이보다 더 저렴한 때가 따로 있다. 침구류의 파격 할인 기간을 지칭하는 ‘화이트 세일’은 일반적으로 1월 중에 진행된다. 대형 백화점에서 침구류를 구매한다면 블랙 프라이데이 때보다 최소 10% 이상의 할인율이 적용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10. 화장품

Photo credit Emma Bauso from Pexels

화장품이나 뷰티 제품도 다양한 할인 행사를 진행하지만 블랙 프라이데이 바로 며칠 뒤인 사이버 먼데이에 더 큰 할인이 기다리고 있으니 이때를 기다리길 추천한다. 실물로 색상을 확인해봐야 하는 색조 화장품이 아니라면 온라인에서 가격을 비교해보고 구매하는 것이 낫다.


글 구성 / 김희원